홈플러스, '가격비교 차액보상제' 폐지…품질경영 선언

정경준 기자

입력 2016-04-26 14:22  



<앵커>
홈플러스가 강서 신사옥(사진) 시대를 열고 본격적인 품질경영을 선언했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해서는 대표가 공식 사과하고 피해자 보상을 위한 전담 기구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정경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지난 18년간의 강남 생활을 접고 이달 초 강서구 등촌동으로 본사를 이전한 홈플러스.

본격적인 강서 시대를 열면서 대대적인 `품질경영`을 선언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간 영업전략의 상징이었던 `가격비교 차액보상제`를 전면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차액보상제란 경쟁사의 동일제품과 비교해 가격이 비쌀 경우 차액을 현금 쿠폰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10원 전쟁`으로 대변되는 그간의 유통업계 내 격한 가격경쟁에서 벗어나 품질로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겁니다.

당장 눈에 띄는 변화는 신선식품 매장의 상품구성 확대입니다.

페루산 애플망고와 다양한 가정간편식 등 가성비 높은 다양한 제품들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상현 홈플러스 사장
"고객이 원하는 쇼핑체험의 공간이 돼야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성비를 높히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특히 신선식품 등 여러가지 제품을 다양하게 제공해야 한다. 온라인이든, 마트나 슈퍼마켓, 편의점에서도 최대의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는게 목표다."

홈플러스는 또 당초 계획했던 2년간 1조원 투자도 차질없이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홈플러스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해 대표가 공식 사과에 나서며 피해자 보상을 위한 전담 기구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김상현 홈플러스 사장
"검찰의공정한 조사를 위해 최대한 협조하고 최선을 다해 피해자분들과 성실히 보상협의를 진행해 나가겠다. 사회 각층의 명망있는 인사로 구성된 전담기구를 설치하고 정부 기관과 함께 혐의해 원할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지난해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에 매각된데 이어 최근 본사 이전까지, 변화의 소용돌이 앞에서 꺼내든 홈플러스의 `품질경영`.

가격경쟁에 이어 유통업계 내 또다른 전쟁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경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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