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스위스 중남부 에르스트펠트에서 시작해 이탈리아 남부 보디오까지 이어지는 이 터널은 총 57㎞로 기존의 최장 철도 터널이었던 일본 혼슈 섬과 홋카이도 섬을 잇는 세이칸 터널(53.9㎞)보다 3.1㎞,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채널 터널보다 7㎞가 더 길다.
깊이도 고트하르트 산 아래 2.3㎞로 세계 최고이며, 환기 시스템이 없다면 온도가 섭씨 46도에 이른다고 한다.
이 터널이 완공됨에 따라 취리히에서 루가노까지 걸리는 시간이 45분 단축된 것은 물론, 네덜란드의 항구 도시 로테르담에서 유럽 산업의 중심지 독일을 통과해 이탈리아 제노바를 고도 변경 없이 직선으로 잇는 유럽의 간선로가 완성된 것이다.
오는 12월부터 정상 운항이 시작되면 하루 260대의 화물 열차와 65대의 여객 열차가 최대 시속 250㎞의 속도로 유럽 북쪽과 남쪽을 오가게 된다.
터널을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7분으로, 취리히에서 밀라노까지 걸리는 시간은 현재보다 1시간 빠른 2시간 40분까지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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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건설에 들어간 돈은 122억 스위스프랑(약 14조6천억원) 이상으로, 공사중 파낸 바위 무게만 2,800만t에 이른다.
17년 동안 365일 24시간 2천 명 이상의 노동자가 투입됐고, 이 중 9명이 사고로 사망하기도 했다.
이날 개통식에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 등을 비롯해 1,200며명이 참석,역사의 현장을 함께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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