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이 대우조선해양, STX조선 등 조선·해운사에 대한 부실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 1조7천억원대의 충당금을 적립하기로 했습니다.
예년의 경우 상반기 충담금 규모가 5천억원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여타 은행들 처럼 대우조선에 대한 여신 등급을 `정상` 분류에서 `요주의`로 낮출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부실 여신을 한번에 털어내는 `빅배스` 수순에 돌입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22일 NH농협은행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조선·해운 등 최근 농협은행 경영현황` 자료를 통해 올해 상반기 중 1조3천억원 규모의 충당금을 적립하는 것을 포함해 올 한해 1조7천억원 규모의 충당금을 적립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여신이 1조5천억원 정도인 NH농협은행이 상반기 중 약 1조3천억원의 충당금을 적립하더라도 핵심 경영지표는 여전히 양호한 수준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은행은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NH농협은행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 비율은 14.0%, 부실채권의 기준점인 고정이하 여신비율은 1.98%, 유동성커버리지 비율은 103.8%로 추정했습니다.
충당금 적립 등으로 올해 연말 BIS 비율은 14.1%로 소폭 상승하고, 고정이하 여신비율은 1.6%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 가운데 유동성커버리지율도 106.9%로 소폭 상승할 걸로 관측했습니다.
NH농협은행은 현재 자본금은 약 14조원 수준이며 BIS 자기자본비율도 14%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필요시 증자나 코코본드 즉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해 자본금을 확충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NH농협은행은 6월 말을 기준으로 6조2천억원 수준의 해운과 조선사에 대한 익스포저를 올 연말 4조9천억원 수준으로, 현재 3조7천억원 수준의 고정이하 여신 잔액을 연말 3조원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방침입니다.
NH농협은행 측은 "대규모 충당금 적립으로 올 상반기 적자가 불가피하지만 연내 경영실적이 정상화 될 것"이라며 "소폭의 흑자 결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농협은행은 은행 부문의 흑자결산과 금융지주내 타 계열사 수익 등을 통해 지역 농축협에 대한 배당은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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