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새 국가브랜드 'CREATIVE KOREA'

입력 2016-07-04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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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IVE KOREA`(창의 한국).

우리나라가 미래 지향적으로 추구해나갈 핵심 가치와 비전을 담은 새 국가브랜드가 이같이 정해졌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전통과 현대, 유·무형 자산에 담긴 핵심 가치를 집약,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브랜드를 `CREATIVE KOREA`로 정했다고 4일 발표했다.

국가브랜드란 한 국가에 대한 인지도, 호감도, 신뢰도 등 유·무형의 가치를 총합한 이미지로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계기로 만든 `Dynamic Korea`(다이나믹 코리아)란 슬로건이 사실상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로 사용돼 왔다.

이번에 새로 정한 `CREATIVE KOREA`는 우리나라 국민의 DNA에 내재된 `창의`의 가치를 재발견, 국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세계 속에 대한민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자 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국가브랜드 로고는 태극기를 모티브로 제작됐는데, `CREATIVE`와 `KOREA`를 상하로 두고 건곤감리의 두 개의 세로선을 양 끝에 배치했고 색상은 태극의 빨강과 파랑을 젊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해 사용했다.

특히 로고 `CREATiVE`의 `i`는 영어 소문자 `i`가 아니라 한글 천지인의 인을 의미한다.

앞으로 `Dynamic Korea` 대신 `CREATIVE KOREA`가 공식 국가브랜드로 사용되고, 기존 관광 브랜드인 `이매진 유어 코리아`(Imagine Your Korea)도 새 국가브랜드로 대체되게 된다.



새 국가브랜드는 또한 `CREATIVE FOOD KOREA`, `CREATIVE FASHION KOREA`라는 식으로 부처별 특성에 맞게 변형된 형태로도 사용된다.

한국인의 `열정`이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어낸 원동력이었다면 `창의`는 시대적 도전과 변화에 대응해 우리나라를 한 단계 향상시키기 위해 지향해야 할 가치라는 게 문체부의 설명이다.

문체부는 국가브랜드의 이미지 구현을 위해 `대조적 매력`(Exciting Contrast)을 주제로 전통과 현대가 충돌하며 만들어내는 에너지와 힘 등의 내용이 담긴 홍보 영상을 제작했는데 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주인공 배우 송중기와 송혜교, 프로기사 이세돌 9단, 피아니스트 조성진, 빅뱅 등 유명 문화예술인과 연예인 등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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