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표절의혹 “명백한 카피..비극적 코리아”

입력 2016-07-06 14:29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새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에 대한 표절의혹을 제기했다.

손혜원 의원은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 대책위원회의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4일 발표한 새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가 프랑스의 국가산업 슬로건을 표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프랑스의 국가 산업 슬로건은 `크리에이티브 프랑스`로, 색상은 파란색과 빨간색을 반반씩 사용했다. `크리에이티브 코리아`도 파란색과 빨간색의 조합으로 이뤄져 있다.

브랜딩 디자이너 출신인 손 의원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새 국가브랜드와 프랑스 산업 브랜드 이미지 자료를 제시하며 "(대한민국 브랜드를 만든) 전문가는 새 브랜드를 태극이라고 설명했지만 이것을 보며 태극을 상상할 수 있나"고 지적했다.

그는 또 새 국가브랜드의 글자들 사이에 배열된 빨간색과 파란색의 `세로 바`(bar)를 가리키며 "이 바가 태극기의 `사괘`(師卦)를 가리킨다는데, 사괘라면 검정색으로 가야한다"고 덧붙였다.

손 의원은 다시 프랑스 브랜드를 가리키며 "전문가가 태극의 두 색이라 우겼던 빨강과 파랑은 프랑스 국기의 색이었다"며 "이건 누가 뭐라해도 `카피`다. `크리에이티브`가 국가명 앞에 온 것, 빨강 파랑이 온 건 명백한 표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불행한 건 그 표절된 슬로건에 `크리에이티브`란 말이 들어있단 것이다. 표절과 창의, 참으로 비극적인 코리아이며, 이 상황을 보면서 제가 디자이너란 사실이 너무 부끄럽고 문화부 장관이 제 직속 후배란 사실, 이걸 최종 결정했을 대통령이 참으로 부끄럽다"고 말했다.

손혜원 의원은 이날 회의에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점입가경이다. 이 일로 장관 한 분 날아가게 생겼다. 돈은 둘째 치고 나라 망신은 어떻게 하나. 만든 인간은 물론 심사한 사람, 지휘한 사람 모두 밝혀야. 이게 나라입니까"라고 꼬집었다.

손 의원의 발언을 들은 우상호 원내대표는 마무리 발언에서 "국가 브랜드를 하면서 타국 디자인과 이름까지 베꼈다는 건 국가적 망신이다. 이 문제에 대해선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겠다"며 "이건 가벼운 해프닝 문제는 아니다. 국회서 이 문제를 따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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