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유럽기업인연합회(AEB)에 따르면 현대차의 현지 전략형 소형차 쏠라리스는 올해 1∼6월 러시아에서 4만5천930대가 판매됐다.
러시아 시장에서 절대강자로 군림했던 러시아 업체 아브토바즈의 라다 그란타(4만3천967대)보다 약 2천대 많은 판매량이다.
라틴어로 `태양`을 뜻하는 쏠라리스는 춥고 겨울이 긴 러시아의 소비자들에게 최적화된 소형차로 한국의 엑센트급이다.
2011년 출시된 쏠라리스는 특히 앞유리 결빙방지 장치 등 러시아 사정에 특화된 사양이 대거 장착됐다.
기아차 프라이드(현지명 리오)도 상반기에 3위에 오르며 쏠라리스와 함께 현대기아차의 러시아 실적을 이끌었다.
현대기아차는 상반기에 러시아시장에서 13만4천100대(현대차 6만4천334대, 기아차 6만9천766대) 판매로 시장점유율 20.0%를 기록했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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