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제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중장기 계획의 중요성을 조사한 결과, 기업의 84.3%가 `중장기 경영계획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답했다. `줄고있다`는 3.4%, `변화없다`는 12.3%였다.
중장기 사업계획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경쟁 심화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 고조`(56.1%)를 우선으로 꼽았다.
하지만 실제 `1년이 넘어서는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기업의 54.7%만이 `수립한다`고 답했다.
수립하는 기업은 대기업(67.0%)이 중소기업(48.5%)보다 많았다.
업종별로 보면 고무·종이·플라스틱(79.4%), 기계·정밀기기(77.8%)의 계획 수립 비율이 높았다. 반면 식음료(35.3%), 제약·의료(30.0%)은 낮은 편이었다.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조직, 인력 등 투자계획과 관련, 전체의 21.2% 기업만이 `투자를 늘릴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78.8%는 투자를 늘릴 계획이 없다고 했다.
대한상의는 "구글과 같은 글로벌 선도기업은 먼 미래를 보고 문샷싱킹(로켓을 달로 쏘아 올리겠다는 혁신적 사고) 같은 도전적 시도를 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도 중장기적인 환경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장기 사업계획의 성과를 물었더니 `새로운 아이디어 포착, 선제 투자 등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였다`는 기업이 34.7%였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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