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스트리트형 일반 상가 대비 권리금 및 월임대료 강세
동원개발이 부산 온천장역 역세권에 공급하는 `온천장역 동원로얄듀크 아파트 단지내 상가`가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됨에 따라 저금리 시대 상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모든 매장 전면이 거리를 따라 접해 있는 스트리트형을 접목한 상가가 인기다. 고객의 보행 동선이 편리하고 탁 트인 공간 창출 등 인테리어가 가능해 외부 수요를 끌어들이기 유리하기 때문이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일반적인 박스형 상가보다 심미안적으로 우세할 뿐만 아니라 쇼핑 동선도 편리하게 구성되다 보니 유동인구 확보에 유리하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주로 화려한 외관과 다양한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발한다. 이런 형태의 상가는 몇 년 전부터 주목 받았다. 대표적인 곳으로 경기 성남 분당구의 정자동 카페 거리와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지역의 평균 상가 임대료는 주변보다 월 임대료가 30~50% 이상 높은데 스트리트 상가일수록 권리금 및 임대료가 강세인 것으로 분석된다.
`온천장역 동원로얄듀크 아파트 단지내 상가`는 오픈 스트리트형으로 모든 매장 전면이 보행자 길(도로)에 접하여 내부 출입이 용이한 동선으로 구성된다. 상가 규모는 B1F 10실, 1F 5실 등 총 15개 실이며 식당, 카페, 병원, 학원 등 다양한 업종이 들어설 수 있도록 분양면적대비 넓은 실사용면적(평균 87%)을 도입한다.
오프스트리형 상가는 집객 효과를 대폭 끌어올릴 수 있는 입지를 갖췄다. 부산 도시철도 1호선 온천장역을 걸어서 약 5분 만에 닿을 수 있는 초역세권 입지다. 또한 온천장역과 부곡동, 서동 등 주거지 사이를 연결하는 `길목`에 있는 노루목상가다. 아파트 입주민 등 고정수요 외에도 온천장역을 이용하는 하루 평균 3만 명 이상의 유동인구와 인근 서금사뉴타운 사업(계획 중) 온천천, 윤산 등을 들리는 수요로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인근에는 이미 초대형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중심상업지구로 CGV와 홈플러스 등 위치해 있으며 온천장역과 한 정거장 떨어져 있는 명륜역 인근의 롯데백화점, 롯데마트도 가깝다. 번화가인 부산대 앞 까지도 온천천 시민공원에서 산책과 자전거 타기 등을 즐기는 수요와 금정산, 금강공원, 식물원, 온천장 등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좋다. 성곽을 따라 둘레길을 걸을 수 있는 동래읍성도 인근에 위치한다.
`온천장역 동원로얄듀크 아파트 단지내 상가` 현장은 부산시 금정구 부곡동 799-3번지, 모델하우스는 해운대구 재송동 센텀고등학교 옆에 위치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