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일본 자동차 연구기관인 포인(FOURIN)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2015년 생산한 798만8천479대 가운데 44.8%인 355만6천862대를 국내 공장에서 만들었다.
이는 글로벌 톱5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높고, 5개사 평균인 30.7%를 크게 웃도는 것이다.
두 번째로 자국 생산비율이 높은 업체는 도요타로, 지난해 생산한 1천28만8천122대 중 403만4천434를 일본에서 제조했다. 도요타의 자국 생산비율은 39.2%다.
다음으로 독일 폴크스바겐이 27.3%로 3위, 미국 GM이 22.1%로 4위, 르노닛산이 19.0%로 5위를 각각 차지했다.
순위 범위 기준을 톱10 업체까지 확장하면 현대기아차의 자국 생산비율은 피아트크라이슬러(FCA)에 이어 2위였다.
2011년 피아트가 크라이슬러를 인수해 출범한 FCA는 지난해 52.9%의 자국 생산비율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기아차 노조가 파업 등을 통해 생산 차질을 유발한다면 회사로서는 국내 생산물량을 점차 해외공장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자동차 산업은 연관 효과와 국가 경제 기여도가 높기 때문에 정부로서도 자국 생산량 유지를 위한 지원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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