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아침 7]
데이터로 보는 증시
출연 : 김성훈 키움증권 연구원
미국 ADP의 민간고용지표가 긍정적으로 발표되면서 미국 경제지표는 안정적인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ISM비제조업 지수는 신규주문이 증가했기 때문에 전일 미국증시는 호재에 민감했다. 또한 국제유가가 40달러선을 회복하면서 미국증시의 상승과 함께 매수세가 유입되었다. 금일 저녁 미국증시는 건전한 조정 속에서 기술적 반등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전일 외국인은 20거래일 만에 순매도세로 전환되면서 시장에 부담을 주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으로 인해 단기적인 악재는 있었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다. 전일 국내증시의 하락은 유럽의 스트레스테스트와 관련된 은행주의 하락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국내시장에서는 기술주 중심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삼성전자에 2일 연속 조정이 발생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부담스러운 조정은 아니었으며, 부품주와 장비업체에서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해석된다. 또한 선조정된 대형주가 시장 보다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을 고려한다면 시장의 중심축은 IT 장비와 IT 대형주로 구성되어 진행되고 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7 출시와 더불어 홍채인식 관련 종목(코렌, 삼본정밀전자)이 강한 흐름을 보였으며 수혜 부각은 홍채인식에만 한정되어 나타났다.
*오늘의 투자 전략
현재 시장은 전기전자 업종이 시장 주도를 지속하고 있으며, OLED 업종은 직전 고점까지 반등한 상황이기 때문에 단기적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럼에도 전기전자 업종과 장비 업종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조정을 이용한 분할접근을 시도하거나, 직전 고점이 완전히 돌파된 후 접근하는 것이 유효하다. 또한 바닥권에서 대량거래를 수반한 종목과 그렇지 않은 종목 간의 차이가 확연하기 때문에 대량거래를 수반한 종목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을 제안한다. 정배열로 진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종목은 전기전자 업종에 다량 포진되어 있으니 눌림목을 이용한 매매전략을 추천한다.
*관심종목
-LG이노텍(011070)
2분기 실적 바닥 인식 후 기술적 반등세, 박스권 하단 접근 유효, 200일 이동평균선까지 분할접근 가능
-하나금융지주(086790)
유럽은행 악재로 인한 가격조정 전개, 가격조정 중 거래량 미미, 20일 이동평균선 기준 손절가 접근 가능
김동국
dgkim@wowtv.co.kr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투자의 아침 7, 평일 오전 07시~08시 30분 LIVE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