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은행권에서는 처음으로 캐릭터 라이센싱 사업을 통해 신규 수익 창출을 모색합니다.
위비프렌즈 캐릭터를 어린이 금융교육 애니메이션 등에 활용해 금융교육 지원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4일 우리은행은 캐릭터 전문회사 부즈와 라이센싱 대행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은행권에서는 처음으로 캐릭터 라이센싱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 10월 금융위원회에 캐릭터 저작권 라이센싱 부수업무 신고를 마쳤으며, 대표 캐릭터 위비(꿀벌)에 이어 올해 4월 위비프렌즈 5종의 캐릭터인 봄봄(나비)과 달보(호박벌), 두지(두더지), 바몽(원숭이), 쿠(닭)를 출시하는 등 캐릭터 라이센싱 사업 추진을 위한 단계적인 준비를 마친 바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다양한 캐릭터 라이센싱 사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수익원으로써도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인형과 우산, 에코백 등의 생활용품을 비롯해 이모티콘,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으로 상품화하는 것은 물론 모바일 전용 오픈마켓인 ‘위비마켓’을 통해 위비프렌즈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거나, 대고객 사은품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금융교육에도 활용할 계획입니다.
‘위비프렌즈와 함께 배우는 재미있는 금융이야기’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제작해 5~9세의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경제교육, 건전한 소비습관 등을 소개하게 됩니다.
현재 제1편 ‘저축과 은행’이 출시되어 호응을 얻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총 5 편을 제작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에 무료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우리은행 플랫폼사업부 관계자는“위비 브랜드는 생활과 금융을 아우르는 생활밀착형 종합금융플랫폼”이라며, “다양한 위비프렌즈 캐릭터 상품화 사업, 어린이 금융교육 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 등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가는 한편 고객과의 플랫폼 접점으로 활용해 국은행권 캐릭터 마케팅 성공의 첫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 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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