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상단> 김영란법으로 설자리 잃은 한우세트
<앵커>
공직자들의 고가 선물을 제한하는 `김영란법` 시행을 앞두고 유통업계가 대응책 마련에 분주합니다.
특히 이번 추석은 법 시행 전 사실상 마지막 대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김영란법이 변화시킨 유통가 풍경을, 장슬기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대형마트 한 켠에 자리 잡은 4만9,900원짜리 추석선물세트.
그 옆에도 같은 가격의 선물세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공직자들의 선물 가격을 5만원 미만으로 제한하는 `김영란법` 시행을 앞두고 대형마트들이 저렴한 선물세트 구성을 늘린 것입니다.
아직 법 시행 전이지만, 앞으로 저가 상품들의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일찌감치 판매전략을 바꾼 모습입니다.
고가상품이 많은 백화점업계는 사실상 이번 추석이 마지막 대목이어서 기존 선물세트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해 올해는 추석선물 예약판매를 예년에 비해 일주일 정도 앞당겨 시작했습니다.
<인터뷰> 백화점업계 관계자
"김영란법 해당이 안 되는 마지막 추석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전년대비 매출이 10% 증가할 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그래서 5만원 이하 상품을 30% 이상 늘렸고, 5만원 이하 품목들 중 새로운 품목, 청과 등 품목들 구성을 좀 더 늘렸습니다."
한편으로는 백화점업계도 법 시행 이후 시장 흐름에 대비하기 위해 저가품목 구성을 늘리는 모습입니다.
온라인쇼핑몰도 올해는 보다 일찍 선물세트 기획전을 시작했습니다.
특히 식용유나 참치 등 소포장이 가능한 물품을 위주로 구성했고, 사전 예약 시에는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마케팅도 진행 중입니다.
이렇다보니 기본적으로 원가가 높은 축산물의 경우 추석 선물세트 시장에서 설 자리가 좁아졌습니다.
유통채널이 전반적으로 저렴한 구성의 상품을 늘리다보니, 전체의 98%가 5만원 이상인 한우 세트는 수요가 줄어든 셈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이번 김영란법 시행으로 농축산물 선물 수요가 24~32%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축산업계 관계자
"타격이 있죠. 통계적으로 보면 한우 소비가 명절에 40%라고 얘기를 하는데…. 한우 가격도 현재 등심도 1근에 5만원이 넘는데…."
이번 추석을 기점으로 유통업계 전체적으로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도 이미 판매전략이 바뀌고 있는 만큼, 축산농가나 식음료업계의 대응책 마련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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