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비상장기업] 자이글, 주부들의 로망가전이 나가신다

입력 2016-08-19 09:57   수정 2016-09-05 17:17


<단일 제품에 집중된 리스크, but 해외 시장 진출에 성공한다면?>

자이글은 적외선 조리기기 ‘자이글’을 제조하는 회사다. 2008년 설립되어 자이글을 출시했고, 2010년에는 일본 수출, 2013년에는 중국 진출을 시작했다.
2014년에는 자이글 브랜드를 기반으로 믹서기, 선풍기, 요거트 제조기 등 제품 다변화에 힘쓰고 있다.



자이글은 원적외선을 이용해 고기를 굽는 신개념 아이템이다.
원적외선은 파장이 길기 때문에 열이 쉽게 흡수돼서 고기를 속까지 익힐 수 있다.
일반 불로 익힐 때는 겉만 타고 속은 익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와 비교했을 때 자이글의 굽기 효과가 뛰어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연소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연기와 냄새도 덜하다.
2008년 출시된 이후 누적 판매량이 300만개를 뛰어 넘은 베스트셀러 제품이다.



가열 조리기기 산업의 경우 가열 방식에 따라 가스 가열조리기와 전기 가열조리기로 분류할 수 있다.
국내 가열조리기 시장은 가스레인지가 보편적으로 보급되어 있는 형태이지만 2012년 192만대에서 2015년 149만대로 보급률이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전기레인지의 보급이 동기간 20만대에서 47만대로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자이글의 유사 제품은 전기프라이팬, 전자레인지, 토스트기, 전기오븐 및 인덕션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유사 제품의 가구당 평균 보급률은 0.33대로서 자이글의 수요도 이와 비슷할 것으로 사측에서는 밝히고 있다.
2015년말 2,100만세대 기준으로 약 700만개의 잠재수요가 예상된다.

자이글의 주요 매출처는 6개 홈쇼핑 업체이며, 이들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2015년 기준 홈쇼핑 업체로의 매출 비중은 84%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자이글은 홈쇼핑 방송 중 총 146회의 매진을 기록한 히트상품이며, 단일 판매 품목 1위를 기록했다.
동사는 히트 상품을 보유한 관계로 여타 중소업체 대비 홈쇼핑 업체들과의 협상력이 상대적으로 나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홈쇼핑 업체의 단가 인하 압력이 큰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판매처 다각화를 위한 노력과 신제품 개발을 통한 ASP 상승 노력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2016년 7월에는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을 시작하여 유통채널 다각화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홈쇼핑에서의 성공을 통해 오프라인 유통업체들과의 협상력도 높아진 상태여서 좋은 조건으로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했다고 한다.
유통업체 입점을 넘어서 향후에는 자이글 브랜드로만 이루어진 체험 매장을 만들 계획이다.

동사는 히트상품 자이글을 토대로 한 다양한 성장 전략을 마련해 놓고 있으며, 이번 상장 자금으로 이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자이글의 해외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미 2013년에 일본 최대 가전 홈쇼핑업체에서 주방가전 판매 1위를 기록한 적이 있기 때문에 해외 시장 진출 실패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된다.
이미 성공을 했던 일본을 1차로 하고, 그 다음으로 중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자이글을 알리는 전략이다.



둘째는, 자이글을 B2B로 판매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존에는 홈쇼핑을 통한 B2C용으로만 자이글이 판매되었지만 음식점, 바비큐용 등으로 자이글의 고객층을 넓힐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이글을 활용한 외식업체를 만드는 등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셋째는, 자이글 브랜드를 활용한 제품군 확대이다.
이미 믹서기, 요거트 제조기 등 주방용품으로 제품군을 다변화해 왔으며, 2016년부터는 종합생활가전업체로 거듭나기 위해 공기청정기 제품을 개발 및 시판했다.
가열조리기 이외 기타 제품들의 매출 비중은 5%로 적지 않으며, 공기청정기를 중심으로 제품 다각화에 힘쓰겠다는 전략이다.

2016년 상반기 잠정실적 기준을 연환산 해 보면 매출액 1,087억원(YoY 6.7%) / 영업이익 192억원(OPM 17.6%, YoY 15.1%) / 순이익 158억원(NPM 14.5%, YoY 17.1%)이다.
이를 바탕으로 PER을 구해보면 공모가 기준 18~20배 수준이다.
쿠첸쿠쿠전자의 PER이 각각 22배, 18배 수준이어서 적정가라고 평가할 수 있다.
이번 공모에는 매출이 단일 제품에 집중되어 있다는 리스크와 향후 성장 시나리오(해외 진출, B2B시장 진출, 제품 다각화)라는 투자포인트 중 어느 부분에 투자자들이 관심을 기울이냐에 따라 흥행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출처:시온투자자문)

장외주식 핵심 투자 가이드인 기업리포트는 WOW스타에서 연재됩니다. <<a href=http://sise.wownet.co.kr/search/main/main.asp?mseq=419&searchStr=039340 target=_blank>한국경제TV WOW스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