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에 대한 기업 회생 작업이 지속되느냐 아니면 법정관리로 가느냐의 여부가 오늘(30일) 판가름나게 됩니다.
채권단내에서는 한진해운의 자구안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향후 해운업황이 불확실한 만큼 신규 자금 지원, 자율협약 지속에 부정적인 기류가 흐르고 있어 법정관리행이 불가피하다는 견해가 팽배합니다.
다만 일각에서 경제적인 파장과 향후 후폭풍 등을 고려해 조건부로 지원을 해야한다는 견해가 나오고 있어 어떤 결론을 도출해 낼 지 주목됩니다.
30일 한진해운 채권단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산업은행과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부산은행 등 6개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제출한 자구안과 기업실사 내용을 근간으로 이를 수용해 자율협약 지속과 자금 지원 여부를 서면제출을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채권액 기준으로 채권단 75% 이상이 동의하지 않을 경우 안건은 부결되며 이럴 경우 자율협약 연장과 자금 지원 등이 중단됨에 따라 각 채권자들이 채권 회수 절차에 돌입하게 돼 이를 감당할 여력이 없는 한진해운은 법원에 법정관리 신청이 불가피하게 됩니다.
*당국·산은 "신규자금 지원 불가 원칙 변함없다"
금융당국과 산업은행 관계자는 “한진해운의 자구적인 노력이 전제되지 않는 상황에서 신규자금 지원 불가라는 기존 원칙에 변함이 없다”며 신규자금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한 채권은행 관계자는 “채권단 내에서 신규 지원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가 공통된 견해”라며 “가존에 투입된 돈이야 이미 충당금 등을 쌓으며 손실 처리한 것이지만 업황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추가로 자금을 넣는 것은 부담스럽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또 다른 채권은행 관계자는 "신규 자금을 투입하는 것 보다 이번 기회에 법정관리 등 한진해운을 털고 가는 것이 맞지 않느냐라는 쪽에 내부적인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부분 채권단이 한진해운의 자구적인 노력 없이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데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산업은행 다음으로 채권액 기준 지분이 높은 KEB하나은행이 조건부 지원 견해를 나타내 변화의 기조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일부 채권은행 "전체 채권단 동의시 조건부 자금지원"
하나은행 고위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시장의 원칙, 구조조정 원칙을 감안하면 정리하는 수순으로 가는 게 맞겠지만 다른 은행 전체가 지원쪽에 동의할 경우 신규자금 지원에 동참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며 사실상 조건부 동의 의사를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채권단 내에서는 전체 채권단의 동의라는 단서가 붙은 만큼 이 역시 반대의사로 볼 수 있다는 견해여서 기존과 상황이 달라진 것이 없는 것 아니겠냐는 분석입니다.
채권단과 금융권에서는 향후 경제적인 파장과 법정관리행에 따른 후폭풍을 우려한 채권은행 등이 막판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산업은행이 리더십을 보여 결단을 내릴 때라는 지적입니다.
한 채권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과 산업은행, 채권단 내에서 한진해운의 선박금융, 용선료 협상 등에 대한 내용이 공유되지 않고 있어 일부 혼란을 빚는 부분이 있는 데 산업은행이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며 “결정에 힘을 보태기 위해 채권단의 견해를 조율해 산업은행이 힘을 실어줄 필요도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법정관리시 경제적 파장 우려" VS "영향·후폭풍 제한적"
한편 일각에서는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이 불가피하지만 국가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만만치 않은 만큼 일단 추가 기회를 부여해 다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견해와 파장과 후폭풍 등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맞서고 있습니다.
한국선주협회 등 해운, 선사, 항만 관계자들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로 갈 경우 국가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17조원에 이를 것”이라며 유동성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한 해운업계 고위 관계자는 “양대 선사 중 한 곳인 현대상선이 이미 확보돼 있는 만큼 한진해운의 자구안이 전제되지 않는 한 채권단의 입장이 변화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며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국가경제 파장도 우려하는 수준은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일각에서는 경제적 파장과 법정관리에 따른 후폭풍을 감안해 채권단이 결론을 내는 데 주저하고 있지만 향후 해운업황 등을 감안할 때 채권단의 추가 지원이 쉽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불투명한 해운업황 추가 지원 변수‥"밑 빠진 독 물 붓기"
정부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자구안에 조금만 성의를 보였다면 결정이 이렇게 어렵게 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채권단 지원을 전제로 한 추가 유동성 마련 역시 해운업황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어두운 상황에서 실망감을 안겨줬고 결국 채권단에 모두 떠 맡기는 무리한 요구라고 판단할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대다수 채권단이 추가 자금 투입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법정관리냐, 아니면 추가 기회 부여냐 등 한진해운의 명운을 결정지을 공은 채권단이 쥐고 있습니다.
사실상 자국적인 추가 유동성 확보외에는 법정관리 가능성이 현저히 높은 상황에서 청와대와 정부, 금융당국의 국적선사 보호, 향후 경제적 후폭풍을 감안해 회생 쪽에 힘을 실을 경우 막판 반전이 전개될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진해운의 명운을 가를 채권단의 결정은 오늘 오후까지 6개 채권은행의 서면 제출이 완료되고, 추가적인 의견 조율 등을 거쳐 최종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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