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증시가 국제 유가 하락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로 일제히 하락했는데요.
과연 국내 증시가 어떤 흐름을 보일지 오늘 마켓진단에서는 김정환 KDB대우증권 투자전략팀 연구원과 함께 기술적 분석을 통해 시장을 전망해보겠습니다.
Q. 최근 글로벌 증시에 나타난 기술적 특징은 무엇인지요?
A. 글로벌 증시, 20일선 지지력 시험 중
글로벌 주요지수의 특징은 최근 상승탄력이 둔화된 가운데 20일선을 중심으로 지지력을 시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 증시에서는 다우지수와 S&P500지수가 20일선에의 지지를 확인한 후 호흡조절 중이다.
최근까지 KOSPI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던 독일 DAX지수 역시 20일선에서의 지지를 확인한 후 기술적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KOSPI의 경우 DAX지수를 약간의 시차로 후행하는 것으로 판단되기에 20일선까지의 조정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지수의 반등시점은 삼성전자의 반등시기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Q. 글로벌 증시에서 공통적으로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 업종이나 종목이 있습니까?
A. 美 증시, IT대표주 강세 현상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삼성전자의 조정이 단기간에 그칠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글로벌 대표 IT기업들의 주가가 탄탄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미 증시의 주요지수들이 호흡조절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나스닥지수는 사상최고치,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2001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미 대선이 다가오면서 후보들의 경제정책에 관심이 모아지는데, 두 후보 모두 소비진작에 대한 공약을 내걸고 있다. 누가 대통령이 되던, 미국 내수진작을 위해 IT관련주의 수혜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의 빌 클린턴 집권기에 국내 증시에서도 미국 내수소비 관련 수혜가 큰 IT업종이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던 기억이 있다.
베스트바이
- 깜짝 실적 발표
- 주가 20% 급등
- 2015년 상반기최고치 돌파 전망
이번 주에 주목을 끈 종목은 미국 최대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베스트바이다. 깜짝 실적을 발표하며 주가가 하루 사이 20% 급등했다. 주간차트로 보면 2015년 상반기의 최고치를 돌파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애플 4월 전 고점 돌파 예상
애플 역시 최근 단기랠리를 이어가며 올 4월의 전 고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은 최근 버핏은 사들이고 소로스는 팔고 있는데, 두 투자의 거장들이 애플 주가를 놓고 엇갈린 선택하고 있어 주목하게 된다.
구글
- 하반기 사상 최고치 경신
- 단기랠리 피로감
- 조정 후 박스권 돌파 기대
IT 소프트웨어의 대표기업인 구글도 2016년 하반기 들어 사상최고치를 경신해 가고 있다. 최근엔 단기랠리에 따른 피로감으로 조정 중에 있다. 기간 조정 후 박스권 상단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이크로소프트
- 양호한 실적
- 중기 박스권 상향 돌파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양호한 실적을 바탕으로 상승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2015년 이후 지속된 중기 박스권을 상향 돌파하여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미 증시에서 IT기업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확대되는 추세이다. 지난 3년간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2배, 아마존과 페이스북의 주가는 각각 3배, 5배 올랐다. 이와 함께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관련 종목이 S&P500 전체 시가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1%로 늘어났다.
관심종목1
현대글로비스
- 하락추세선 ? 60일선 돌파... 추가 상승 기대
관심종목2
하나투어
- 거래량 증가... 2중 바닥 형성
하나투어는 8월 들어 거래량이 증가하며 2중 바닥을 형성하였다. 전일 20일선을 돌파하였는데, 60일선인 80,000원 돌파시 보다 강력한 매수신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추가 상승이 예상된다.
관심종목3
NAVER
- 2015년 9월 이후 중기 상승추세대 형성
- 8월 18일 이후 기관은 순매도에 나서고 있지만, 외국인은 전일까지 18거래일 연속 순매수 하는 등 탄탄한 수급을 보여주고 있다. 주간차트로 본 1차 저항선은 850,000원 내외이다.
관심종목4
GKL
- 주요 이평선 밀집
- 추가 상승 기대
- 외국인 순매수
GKL은 대칭삼각형이 완성되었는데, 방향성이 위쪽으로 나타났다. 주요 이평선이 밀집한 상황이어서 추가 상승에 무게가 실린다. 60일선이 돌파된 모습도 긍정적이다. 최근 들어 외국인의 순매수가 강화되고 있는 점에도 주목해야 할 것이다. 1차 저항선은 30,000원 내외이다.
이 밖에 같은 유형의 종목으로는 한국타이어, 한화케미칼, 엔씨소프트, 파라다이스, 삼성카드 등이 있다.
*출발증시 시황진단 콘텐츠는 `주식창`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