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라인11] 미국 재정정책 변화 오나, 투자자들의 대응은? - 김학주 한동대학교 교수

입력 2016-09-02 14:37   수정 2016-09-02 14:35



    [증시라인 11]


    - 김학주의 마켓분석
    - 출연 : 김학주 한동대학교 교수
    - 앵커 : 김동환 대안금융경제연구소 소장

    Q. 먼저그동안포퓰리즘으로브라질재정파탄의비난을받아왔던지우마호세프대통령이탄핵되었습니다.이제브라질채권을사도될까요?
    -여전히위험하다. 그이유는첫째브라질정치권의포퓰리즘은만성적이기때문이다. 그리고브라질경제는원자재에의존하는데,원자재가격의구조적하락세를보이고있다(세계경제의양적완화로인한인플레이션압력을해소하기위해원자재가격을눌러야하는상황).또한 미국금리인상에따른달러강세시헤알화가치폭락가능성도있다. 끝으로만성적인인플레이션으로채권의실질수익률하락했다. 브라질은원자재이외에부가가치가큰산업시설이취약한상황인데,즉(통화가치하락등으로) 수입물가상승시생산성개선으로흡수할만한여력이없는상황인것이다.

    Q. 정부가일본과통화스왑계약을추진하고있습니다.예민한시기인것같은데굳이무리수를둘필요가있을까요?
    -이명박 전 대통령은2012년8월독도문제로일본과의통화스왑논의를보류한적이있다. 또사드(THAAD)문제로중국이예민해진가운데(경제적으로는) 미국의시녀인일본과통화스왑을추진하려는의도가궁금하다. 정부도의도가있을것이다.
    국가간통화스왑은IMF사태처럼달러부족현상이생겼을때일본에서달러를포함한국제통화를가져올수있는조치이다.
    미국은최근통화정책의방향을바꾸려는시늉을하고있다. 어떤식의변화를주든자금이아시아이머징을떠나미국으로급히흘러들가능성이크다. 변동성지수(Vix)의하향안정화가저위험(low risk)를의미하는가?아니다.변동성지수(Vix)는S&P500 선물의1개월변동성을의미할뿐이다. 즉숫자에불과한것이다. 지금은모든것이미연방준비제도(Fed)의결정에의존하는경향(중국은행들이불안해지는등어떤사소한문제가발생해도연방준비제도가해결할수밖에없고, 연방준비제도가해결할것이라는동질적인기대) 따라서사소한문제가발생해도변동성이없는것이다(내성이생긴것) - 결국미 연방준비제도의판단이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자금이탈현상이구체화되었을때한국도글로벌매크로펀드(global macro fund)의공격대상이될수있음(한국의펀더멘탈은중요하지않음). 특히한국의외환시장은쉽게흔들릴수있다는약점을갖고있는데,그이유는첫째역외시장이발달하지않았고(정부의환율개입으로외국인기피), 둘째원화절하시수출기업들이달러를사재기하는경향을보이기때문이다


    Q. 미국이통화정책을바꿀만한이유들이생겼습니까?
    -미 연방준비제도가통화정책을쓰면서조심하는것은첫째인플레이션(부의불균형으로피폐해진하층민이인플레까지오면감당못함), 둘째실물자산에서의공급과잉(자산가격버블로인해미국부동산에무분별한투자가얼마나생기고있는지불확실, 내년까지인도될상업용부동산공급증가보도)이다. 공급과잉시버블이붕괴될우려가있기때문에무분별한투자를미연에방지해야한다. 따라서금리를올리는시늉을하거나혹은약간의금리를인상할가능성이있다. 인플레이션보다는실물자산에서의공급과잉에신경을쓰고있다.
    미국은재정정책에대한유혹을느끼고있다. 미국의GDP성장이점차둔화되고있는데이는곧미국의가계실질소득이감소하고있음을의미한다. 저성장의직격탄을맞은하층민의경우저금리, 저유가로인한구매력개선효과가마무리되었다. 부유층역시자산가격상승효과가둔화되었다. 신용버블로인한소비증대는한계를맞은것이다. 투자및순수출도둔화되었다(원자재가격하락으로에너지산업투자제한&신흥시장위축). 결국미국GDP성장을위해정부재정지출밖에남지않은것이다. 특히내년부동산공급과잉이발생할경우자산거품가격붕괴를막기위해정부가투자에나설가능성이있다.
    돈이일할수있는곳은미국이다. 즉미국이재정지출을해서인플레이션이생길경우유동성이미국으로쏠릴것이다.

    Q. 만일미국연준정책에변화가생길경우어떻게투자해야합니까?
    채권만기를축소할필요가있다.양적완화의규모를줄이든(tapering), 재정정책을쓰든금리가상승하고,장기채권의경우가격하락폭이심화되기때문이다. 그리고달러자산도주목할만하다. 주식의경우일본수출주에관심을가질수있다.엔화가치는달러에의해좌우되기때문이다(달러강세, 엔화약세/ 한국수출주는안정성이떨어짐). 미국 은행주 역시 인플레이션으로인한장기금리상승으로장단기금리차가확보되어투자를고려할수있다(한국은행주는가계, 기업부실화부담vs. 미국은자금유입으로인해장기금리가급등하지않아가계, 기업부실우려도제한될것). 그리고 순현금이많은배당가치주역시금리인상시오히려수혜를받을수있다. 경기에민감하지않아상대적선호도가높기때문이다. 신성장동력관련주는옥석이가려졌다.증시주변자금이탈로인해장밋빛가격거품이있는종목은취약하다. 반면성장성이구체화되고있어인플레이션을충분히이겨낼수있는종목은희소성프리미엄이 있다. 방어적인실물자산, 예를들면금(이자수입이없는것이약점인데마이너스금리채권이많아짐)과인프라펀드(수요꾸준하고정부지원) 역시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
    전반적으로 Bet보다는Hedge를 권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의정책을예측하기는불가능하므로자산포지션을중립화시킨후당분간관망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생각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증시라인 11, 평일 오전 11시 LIVE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