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이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추가 지원과 물류대란 해법이 나오지 않을 경우 결국 청산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진그룹이 투입하기로 했던 600억원에 대한 논의가 해외 기관의 동의 문제, 배임을 우려한 이사회의 반대 등으로 지지부진한 가운데 법원 역시 회생 가능성에 회의적인 시각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21일 채권은행과 법원 등에 따르면 현재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 이후 3주간 하역 지체, 화물운송 지연 등에 따른 화주들의 손해배상 청구가 본격화되고 미지급 용선료도 나날이 불고 있습니다.
하역재개 등을 위해 우선 투입돼야 할 한진그룹과 대주주 사재출연 분 지원이 배임을 우려한 대한항공 이사회의 반대로 제동이 걸리면서 물류대란에 따른 채무만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법원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 이후 미지급 용선료는 이미 400억원 규모를 넘어 선 가운데 컨테이너선에 실린 화물 가액이 약 15조원대에 달하고 있어 화주들의 손배소 채권 규모 또한 1조원대에 육박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를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법 파산부가 최근 관계부처와 채권단, 한진해운 관계자를 불러 긴급 논의를 가진 자리에서 한진해운의 미지급 용선료 등 급격히 불고 있는 채무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청산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회의에 참석한 채권단 관계자는 “하역 지연에 따른 화주와 피해 기업들의 손해배상 청구가 잇따를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비용과 채무를 신속하게 해결하지 못하면 상황이 어렵게 될 수 있다”며 설명했습니다.
최근 한진그룹은 하역재개 등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조양호 회장의 사재 400억원과 대한항공을 통한 600억원을 추가 지원하는 등 1천억원의 자구안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조양호 회장의 사재출연은 이미 한진해운에 전달이 됐지만 대한항공을 통한 600억원 추가 지원은 롱비치터널 지분 담보와 관련한 이해관계가 상충하며 진전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롱비치터널을 담보로 잡기 위해서는 해외 6개 금융기관의 동의 등을 구해야 하지만 녹록치 않은 데다 대한항공 이사회가 배임 등 법률 문제를 들어 기존 반대 입장을 거두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은 국책·특수은행, 시중은행 등에 이번주 후반인 23일까지 한진그룹의 은행 대출 현황 등 여신 현황을 제출하라고 통보해 놓은 상황입니다.
금감원 측은 “한진해운발 리스크, 이로 인한 한진그룹 전반에 대한 파장, 익스포져가 있는 은행권의 건전성을 파악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금융권과 해운업계에서는 한진해운발 물류대란과 관련해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한진그룹과 대주주의 책임을 직접 언급한 뒤 나온 조치여서 한진그룹에 대한 압박용 카드가 아니겠냐는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지난 4월 기준으로 한진그룹의 부채 총액은 30조5천억원, 부채 비율은 475%에 달하는 가운데 금감원 사전 조사에 따르면 한진그룹의 은행권 여신은 약 8조원대입니다.
이 가운데 한진해운이 3조5000억원, 나머지 4조5000억원 중 4조원 가량은 대한항공이 항공기 구입을 위해 대출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감독당국이 은행권에 여신 현황 파악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 시중은행 관계자는 “여신 현황, 담보가치를 중점 점검해 이상이 있을 경우 여신을 회수할 수 있는 만큼 이같은 압박 카드를 통해 물류대란 해소에 더욱 적극 나서라는 하나의 신호 아니겠냐”고 해석했습니다.
한진 측 관계자는 “이사회의 결정에 따를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롱비치터미널 담보 외에 다른 방안이 있는 지 여부를 검토중”이라고만 답했습니다.
현재 법정관리를 맡고 있는 서울중앙법원 파산부는 회계법인을 통해 한진해운의 존속 가치와 청산 가치 평가를 진행 중입니다.
법원 측은 채권단에 법정관리 기업에 대한 대출인 DIP를 요청했지만 거부당한 상황에서 채권단이나 정부, 한진그룹 측 모두 한진해운, 물류대란을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갈 의지가 없다고 판단하고 파산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것이 업권 안팎의 전언입니다.
정부와 채권단, 한진그룹 등 한진해운 회생에 대한 주요 이해 관계자들의 해법 제시가 사실상 오리무중인 상황에서 법원은 11월 말 회계법인의 최종 보고서를 받아 검토한 뒤 파산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입니다.
채권단 관계자는 "물류대란과 관련한 혼란,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되, 회생 가능성이 높지 않다면 청산 절차를 밟는 것이 가장 현실성이 높은 대안이 아니겠냐"며 추가 지원에 대한 가능성 자체를 일축했습니다.
한진해운은 법원 등의 청산 가능성 언급과 추가 지원 난항 등의 여파로 유가증권시장에서 장중 한 때 52주 최저가를 경신하는 등 급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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