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판매가격과 뛰어난 맛, 테이크아웃 구매 등 젊은 소비자 사로잡을 수 있는 경쟁력 갖춰
프랜차이즈로 외식창업을 계획 중인 예비창업자라면 브랜드 자체의 경쟁력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맹점을 오픈할 상권에 맞춰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상권에 적합하지 않은 브랜드를 선택할 경우,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 해도 상권에서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대학가의 경우, 대학생들이 주 고객이기 때문에 상권 특성상 저렴한 가격대비, 높은 퀄리티, 간편한 메뉴 등 일정 조건을 갖춰야 성공할 수 있다. 소위 말하는 가격 대비 성능, 즉 `가성비`를 갖춘 아이템이어야 대학생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실제로 대학가에서 성공적으로 가맹사업을 이어가고 있는 브랜드를 살펴보면 위와 같은 조건을 갖춘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표적인 예로 전통육개장전문점 `한우궁`을 들 수 있다. `한우궁`은 4,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퀄리티 높은 육개장을 비롯해 식사메뉴를 판매하는 브랜드다. 저렴한 가격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퀄리티 높은 식사메뉴를 내세우고 있어 젊은 층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엄마가 정성껏 만들어주는 듯한 음식을 맛볼 수 있어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대학가 근처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음식을 판매하는 곳이 많지만, 정성들인 음식을 제공하는 곳은 생각보다 드물다. 따라서 대학가 상권에 입점하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테이크아웃 판매를 한다는 것도 강점이다. 대학가 근처에는 기숙사에서 생활하거나 자취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단돈 4,900원에 좋은 식재료로 맛을 낸 음식을 먹을 수 있어 구매량이 매우 높다. 참고로 주택가 상권에 입점한 `한우궁` 매장의 경우, 주부들에게 테이크아웃 판매량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자는 "저렴한 가격과 높은 퀄리티, 간편한 메뉴 등 다양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 대학가에 적합한 아이템"이라며, "매장 운영과 테이크아웃 두 가지 형태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한우궁` 창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로 알아보면 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