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 올림픽 중계 영향...홈쇼핑서 카드 사용액 급증

입력 2016-09-30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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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이 심야에 중계되면서 심야방송 편성을 확대한 홈쇼핑업종에서의 카드 사용액이 크게 늘었다.



여신금융협회가 30일 발표한 `2016년 8월 카드승인실적 분석` 자료를 보면 지난달 전체 카드승인 금액은 61조6천600억원으로 전년 동월에 비해 14.9%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8월의 증가율(10.2%)보다 4.7%포인트 높다.

공과금을 제외한 전체 카드 승인금액은 54조2천100억원으로 9.3% 늘었고, 순수 개인카드 승인금액은 45조1천억원으로 9.2% 늘었다.

카드 사용 비중이 세번째로 많은 인터넷 상거래 업종에서 카드 승인액이 급증한 덕분이다.

지난달 인터넷 상거래 업종의 전체 카드 승인액은 6조6천800억원으로 31.2% 증가했다.

또 홈쇼핑업종의 전체 카드승인 금액도 3천486억원으로 지난해 8월보다 59.4% 급증했다.

정채중 여신금융연구소 연구원은 "리우 올림픽 경기가 심야에 중계되면서 홈쇼핑 업체도 심야방송을 확대해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며 "인터넷 상거래는 무더위로 외출을 자제한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늘리면서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무더위로 에어컨 매출이 급증하며 가전제품 업종에서 사용한 카드 결제액(8천852억원)도 14.8% 늘었다.

8월 카드 승인금액 중 신용카드 승인액은 48조4천800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4.9% 증가했고 체크카드 승인금액은 13조1천300억원으로 15.1% 늘었다.

승인 건수는 신용카드가 8억6천800만건, 체크카드가 5억5천500만건으로 각각 14.4%, 19.3%씩 증가했다.

건당 전체 카드 평균 결제금액은 4만3천286원으로 1.1% 줄었다. 공과금을 제외한 전체 카드 평균 결제금액은 3만8천320원으로 5.8% 하락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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