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임대주택 의무조항 없이 시세보다 저렴하게 주택 마련 가능
최근 서민들을 중심으로 내 집 마련을 위해 `지역주택조합`이 부동산 시장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주택조합`은 다수의 구성원(조합원)이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 결성하는 조합으로서, 무주택이거나 소형주택(당첨자 및 이를 승계한 자를 포함하되 전용면적 85㎡이하 1채) 소유자인 세대주가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면 조합원에게 청약통장의 가입여부와 관계없이 주택을 공급하는 제도이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가장 큰 장점은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청약통장이 필요없고, 임대주택 의무 조항이 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무엇보다 주택을 마련하고자 하는 조합원이 추진하는 만큼 여러 가지 소요비용을 줄이며 시세가 저렴하게 형성되어 있다.
실제로 현재 설립이 추진되고 있는 경남 사천의 우방아이유쉘 에듀파크 아파트는 2016년10월 기준 3.3㎡당 500만 원대로, 사천시 사남면의 평균 아파트 시세인 3.3㎡당 841만원에 비해 저렴하게 공급될 계획이다
사천 우방 에듀파크 아파트 관계자는 "자격요건이 복잡하지 않고 경제적으로 내 집 마련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목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을 중심으로 지방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며, "사천 우방 에듀파크 아파트 역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로서, 핵가족과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평형으로 구성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시장 분위기를 전했다.
사천 우방아이유쉘 에듀파크 아파트는 사천시 정동면 예수리 산 53-6번지 일대에 총 2,100세대 최대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이 중 1차분 883세대가 지역주택조합 형태로 설립 추진된다. 지하 1층, 지상 20층에 전 세대 발코니 확장형 설계와 중대형 아파트에 주로 적용되는 4Bay 특화설계를 도입해 평형 대비 넓은 주거공간을 누릴 수 있다.
한편, 사천 우방아이유쉘 에듀파크 지역주택조합 설립추진위원회에서는 오는 10월 29일(토) 오후 4시 사천 우방아이유쉘 홍보관(사천시 사천읍 사천대로 1847번지)에서 사업설명회를 통해 경제적으로 내 집 마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