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2년전 500만원을 훌쩍 넘겼던 60인치대 TV의 가격이 최근에는 100만원 후반대 행사 상품이 나올 정도로 저렴해지면서 부유층이 아닌 가정에서도 충분히 구매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DB>
2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2014년 평판 TV 판매량에서 60인치 이상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1.9%에 그쳤으나 올해는 13.7%로 점유율이 2년만에 7배로 급상승했다는 것.
같은 기간 50인치대 TV의 점유율은 2014년 31.6%에서 올해 24.8%로 약 7%p 가량 하락하면서, 초대형 TV의 대세가 50인치대에서 60인치대로 넘어가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2년전에 비해 10%이상 싸진 40인치대 TV도 점유율 1위로 올라섰다.
40인치대 TV 점유율은 2014년 30.6%에서 올해 37.3%로 증가한 반면, 2년 전 1위였던 30인치대 TV의 점유율은 35.9%에서 24.2%로 하락했다.
게임용이나 침실용으로 사용하는 세컨드 TV 역시 큰 화면을 선호하는 경향과 패널 가격 하락이 맞물리면서 40인치대 TV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한 마디로 거실에서는 50인치대, 침실에서는 30인치대 TV를 사용하던 가정들이 거실 60인치, 침실 40인치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
김선혁 이마트 대형가전 팀장은 "1~2인 가구가 50%를 넘어서면서 싱글족을 중심으로 가성비가 좋은 40인치대 TV들이 세컨드 TV인 게임용, 안방용 TV의 대세로 점차 자리 잡고 있다"며 "TV패널의 대형화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면서 60인치대 TV가 주력 상품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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