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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상일나들목에서 강원 원주 구간을 54분 만에 달릴 수 있는 제2영동고속도로가 11일(오늘) 자정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원주지방국토관리청과 제이영동고속도로㈜는 10일 오후 3시 경기도 양평군 단석리 양평휴게소(원주 방향)에서 `광주~원주 간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식을 갖고 본격적인 개통을 알렸다.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과 강원도 원주시 가현동을 잇는 광주~원주 고속도로는 총연장 56.95㎞, 폭 23.4m 왕복 4차로로 1조5천978억 원을 투입, 2011년 11월 착공해 5년 만에 완공됐다.
민자사업(BTO) 방식으로 건설된 고속도로는 준공과 함께 소유권이 국가에 귀속되고 30년간 민간이 운영한다.
통행료는 최장 광주~원주 구간 기준 4천200원으로 확정됐다.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에서 강원도로 가는 접근성이 향상되고 영동고속도로의 교통 혼잡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도로를 이용해 서울서 원주로 이동할 경우 기존 영동고속도로보다 거리는 15km, 시간은 23분 단축돼 연간 약 1천500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된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제2 영동고속도로의 1일 예상 교통량은 약 5만8천390~6만8천810대로, 년간 약 1천500억 원의 물류비 절감과 260억 원의 환경개선 효과로 이어져 30년간 약 5조 원의 직간접 효과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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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개의 교량이 약 10.2km에 걸쳐 세워지고, 터널은 12개가 총 길이 약 13.2km로 건설됐다.
휴게소는 경기도 광주와 양평에 양방향으로 각 1개씩 모두 4개가 들어선다.
제2영동고속도로는 상대적으로 간선도로가 부족한 경기도 광주시와 여주시, 양평군을 거쳐 강원도 원주시까지 한 번에 이어준다.
3개의 분기점(경기 광주·신평·원주)과 7개의 나들목을 통해 중부내륙권을 거치는 중부고속도로와 중부내륙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와 연결된다.
국도 3호선(성남-장호원자동차 전용도로)을 비롯해 국도 37호선, 국지도 70·88·98호선, 지방도 349호선, 군도 7호선과도 맞닿아 있다.
제이영동고속도로㈜ 박철 대표는 "4천200원의 합리적인 요금을 책정해 이용객들의 부담을 낮추었다"며 "앞으로 국민의 생활이 더욱 편리해질 수 있도록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