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인생의 밑그림, 재무설계는 어떻게 하는가
73.5%. 15년도 대비 16년도 공무원 수험서 판매 증가량이다. 실로 어마어마한 성장세다. 그렇다면 공무원이 젊은 세대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그 이유는 무엇일까? 장기 경기불황과 취업난 등의 사회적인 현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안정적인 직업을 선호하는 경향도 클 것이다. 공무원인 내가 얼마를 벌 것이고, 언제까지 일을 할 수 있으며, 은퇴 후에 어떻게 살 수 있을 것인지를 지금 현재 그려볼 수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이러한 현상에 맞춰 고객의 인생의 설계를 그려주기 위해 국내외 금융사들은 재무설계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재무설계는 예전처럼 단순 금융상품 판매에 그치지 않고 고객의 옆에서 전문 재무담당자가 인생의 밑그림을 그려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 재무설계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가 만나는 재무설계는...]
예전의 재무설계는 자산가들의 전유물로 자산 증식을 위해 받는다는 경향이 있었다. 물론 금융회사들도 고객 개개인에게는 단순 상품 판매에 그쳤었고, 재무설계는 보다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라 여겼었다. 하지만 장기 경기불황과 고령화 사회 진입, 저금리 기조로 상품 판매만으로는 고객들의 금융 솔루션을 제공할 수 없게 되면서, 고객 인생설계로 초점을 두게 된다. 불안한 미래에 자신의 처지를 확신할 수 없게 된 고객들도 사회 초년생시절부터 재무설계를 찾게 되었다.
지금은 실로 재무설계 홍수의 시대이다. 눈을 뜨고 선택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재무설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지금 당장도 인터넷에 검색 한번이면 재무설계 관련 사이트가 76건이 검색이 되는데, 관련링크가 걸린 사이트까지 합한다면 150개 사이트가 훌쩍 넘는다. 보험사, 증권사, 보험대리점, 자산운용사 등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고객을 끌어들이기에 혈안이 되어있다. 회사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담당자들을 교육하고, 마케팅을 강화시키며 재무설계로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진정 이러한 시스템이 고객에게 도움을 주며 만족을 주고 있을까? 정답은 그렇지 않다. 속내를 들여다보면 재무설계가 무료로 진행되다 보니 해당 서비스 제공 회사 서로 자사 상품이 좋다고 홍보하면서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전문성이 없는데다 소속 회사 상품으로만 고객을 유인해야 많은 수당을 받을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다시피 금융시장 환경 주기가 너무나 짧게 급변하고 있다. 고객들의 생활 패턴도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성공한 자산관리의 시작, 객관적인 전문 파트너를 만나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제대로 된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을 것인가. 그 해답은 정식 컨설팅 비용을 지불하면서 전문 재무설계회사에 의뢰를 하는 것이다. 요새 금융업계에 주목 받으며 급성장하고 있는 회사도 이러한 회사들이다. 무료로 제공되는 시장 속에서 비용이 발생한다면 경제시장원리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인가. 애초부터 시장원리에서 인풋과 아웃풋의 결과는 분명하다. 고객의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재무설계 담당자들의 책임은 막중해진다. 먼저 의뢰가 들어오면 자산관리팀에 배정이 되어 각 파트의 전문가들이 고객의 상황과 앞으로의 인생목표를 기준으로 서로 긴밀한 협력 하에 최적의 인생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낸다. 포트폴리오 리포트는 FA 권유인에게 전달이 되어 고객 브리핑 및 재무설계를 실행하게 된다. 재무설계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고객의 상황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전담 담당자가 고객의 옆에서 조언을 하며 계획을 이끌어가고, 지속적인 수정과 보완으로 목표달성을 이루게 한다.
[똑똑한 인생의 밑그림은 바로 지금부터 그려야 한다]
제대로 된 재무설계와 자산관리자를 찾는 고객들에게 말하고 싶다. 재무설계는 적게는 몇 백만 원에서 많게는 몇 천, 몇 억 까지의 인생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중대한 사안이다. 이러한 설계를 아무 곳, 아무나에게 받을 것인가? 다년간의 실무경험과 국가공인 전문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자산관리사에게 정식으로 의뢰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자가 되는 길이다.
어떤 재무설계가 나에게 도움이 될 것인지 전문 재무설계회사에 바로 의뢰를 해보는 똑똑한 인생을 시작하길 바란다.
나에게 딱맞는 재무설계를 찾아라!!
매주 금요일 12시 한국경제TV <재테크 알아야 번다>에서 만나보자!!
스타에셋 재무설계팀 팀장 이원태 (www.starasset.co.kr)
한국경제TV 유통산업부 김동국 PD
dgkim@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