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수닷컴(대표 조규곤)은 `KB 지식재산 투자조합` 으로부터 지적재산(IP)에 대한 잠재적 성장가치를 인정받아 4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KB 지식재산 투자조합은 KB인베스트먼트가 조성한 IP펀드로, 성장사다리펀드의 자금으로 조성된 펀드입니다.
이런 IP펀드의 투자는 2 가지로,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보유 중이거나 필요로 하는 IP를 매입하거나 매각 또는 라이센싱 등의 방법으로 운용하는 `창의형 IP투자`와 IP를 기반으로 사업화 중인 중소·벤처 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형 IP투자`가 있습니다.
파수닷컴이 이번에 유치한 투자금 40억원 중 20억원은 창의형 IP투자며 나머지 20억원은 벤처캐피탈형 IP 투자입니다.
중소·벤처 기업이 보유한 지적재산을 대상으로 잠재성을 평가하여 라이센싱 수익을 공유하는 형태인 창의형IP투자는 국내에서 파수닷컴이 처음입니다.
조규곤 파수닷컴 대표는 "해당 투자는 과거실현 매출보다 파수가 보유한 기술력과 장래의 성장 가능성을 외부 투자자로부터 인정받았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며 "지난 몇 년간 신규 사업과 해외 진출에 대한 투자 결과가 지난해부터 가시화되고 있어 올해 본격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파수닷컴은 데이터 보안, 애플리케이션 보안, 디지털 문서 플랫폼, 개인정보 비식별화, 개인용 생산성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외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현재 모바일,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변화하는 IT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며 생산성과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차별화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국내외를 통틀어 70여건의 특허를 등록 보유하고 있습니다.
파수닷컴은 해당 투자에 대해 10일 계약체결을 완료하였으며, 이번에 유치한 투자금은 파수닷컴이 보유한 국내외 핵심 특허의 수익화 사업 및 해외진출을 위한 특허포트폴리오 강화 비용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