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식사 후 온 가족이 둘러앉아 TV를 보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독서를 하는 풍경이 일상적이었는데요.
우리나라 국민 10명 가운데 9명이 스마트폰을 가지게 되면서 이제는 이런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워졌습니다.
스마트폰이 바꾼 `동영상 신인류`의 일상을 유오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집에서 TV를 거의 보지 않는다는 대학생 이유림 씨.
대신 모바일 동영상을 통해 본 드라마나 영화로 핵심 내용은 줄줄 꿰고 있을 정돕니다.
<인터뷰> 이유림 / 대학생
아침에 일어나면 스마트폰부터 확인을 하고요, 밥 먹으면서도 심심하니까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확인합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중학생 김민서 군은 틈 날때 마다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앱을 통해 게임 공략법이나 신작게임 정보를 찾아봅니다.
과거에는 게임잡지나 인터넷의 글이나 사진으로 관련 소식을 접했지만 이제는 모바일 동영상이 그 자리를 대체한 겁니다.
<인터뷰> 김민서 / 중학생
"(모바일은) 제가 보고싶은 영상만 따로 볼 수 있고 TV에 없는 영상을 다운받아서 볼 수 있으니까 좋은 것 같아요."
이전에는 TV나 컴퓨터로 시청해야 했던 동영상 이용 행태가 모바일 시대를 맞아 스마트폰을 통한 시청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10대와 20대 사이에선 TV를 보는 사람들 보다 모바일로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따로 여가시간을 내기 어려운 바쁜 현대인들이 쉬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동영상으로 몰렸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여기에 영화 한 편을 내려받는데 20초가 채 걸리지 않을 정도로 데이터 전송속도가 빨라진데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로 통신비가 줄어든 점도 모바일 동영상의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인터뷰> 한동섭 /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과거에는) 보고싶지 않은 것도 봐야하는 등 선택이 제한됐는데 (지금은) 채널이 개인화 되면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골라서 할 수 있잖아요. 일종의 포인트 투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고 이를 이용하는 연령대 역시 다양해지면서 모바일을 통해 동영상을 보려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경제TV 유오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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