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에 우후죽순처럼 등장했던 은행들의 대학생 전용점포 기억하실겁니다.
은행권 CEO들이 나서면서 유행처럼 번졌는데요. 현재 상황을 살펴봤더니 별다른 성과 없이 모두 자취를 감췄습니다.
그 이유를 정재홍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대학 총장 출신 전 KB금융지주 회장이 야심차게 내놓은 대학생 전용 점포 락스타.
한때 점포가 40개가 넘었지만 지금은 남은 곳이 한 곳도 없습니다. 이제는 젊은 층을 위한 블로그 이름으로만 명맥을 잇고 있습니다.
<인터뷰> 국민은행 관계자
"사실은 오프라인 채널이 가장 가까운 접근방법이었고 커뮤니케이션 채널이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는 거죠. 특히 20대의 금융트랜드나 생활패턴은 대부분 모바일 중심이 생활이고..."
다른 은행들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은행의 '스무살 우리' 지점은 모두 문을 닫았고 하나은행의 '하나 와삭바삭'도 사업을 접었습니다. 신한은행의 S20스마트존도 스마트 지점으로 통합됐습니다.
무엇보다 각 대학 별로 주거래 은행들이 있다보니 당초 목표인 잠재고객 확보 자체가 쉽지 않았습니다.
또 은행 업무가 모바일로 진화하면서, 은행 지점들이 통폐합되는 과정에서 수익성이 없는 대학생 전용 점포들은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은행권 CEO들이 주도해 유행처럼 만들어졌지만, 차별화된 전략이 없었다는 것도 실패 요인으로 꼽힙니다.
<기자스탠딩>
"시중은행들이 유행만 쫓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를 런칭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재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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