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업계에 따르면 CJ E&M에 속한 디지털 마케팅 전문회사 메조미디어는 최근 `2017 업종분석 리포트`의 `종합 광고비 분석`에서 항목별 광고비 지출 상위 10개 매체를 공개했다.
메조미디어는 광고비를 PC 디스플레이 광고(PC DA),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모바일 DA), 동영상 광고 등 세 가지 항목으로 분류해 분석했다.
주로 웹페이지 배너 광고를 의미하는 PC DA 부문에서는 네이버가 2천322억원으로 단연 1위였다. 다음이 1천365억원으로 2위, 네이트가 433억원으로 3위, 페이스북이 81억원으로 4위를 각각 기록했다. 유튜브는 58억원으로 7위에 그쳤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플랫폼 광고를 통칭하는 모바일 DA 부문에서는 아담(카카오)이 1천218억원으로 1위, 네이버가 492억원으로 2위, 캐시슬라이드가 355억원으로 3위 등이었다. 유튜브와 페이스북은 10위 안에 포함되지 않았다.
동영상 광고 부문에서는 유튜브가 1천168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페이스북이 1천16억원으로 2위, 네이버가 456억원으로 3위, 다음이 340억원으로 4위 등이었다.
종합하면 동영상 광고에서 유튜브와 페이스북이 우세하지만, PC DA와 모바일 DA에서 네이버가 훨씬 더 많은 규모여서, 전체적으로는 네이버가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압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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