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는 최근 햇살론 등 정책 서민금융을 받을 수 있게 해주겠다고 유인한 뒤 자격 조건이 안 된다며 고금리 대출상품 가입으로 유도하는 피해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5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는 지난해 3만7천105건으로 전년의 3만6천805건에 비해 300건 증가했고 피해액도 1천340억원으로 300억원 가량 늘었습니다.
연령층 별로는 40대와 50대의 피해가 전체 피해자의 59%를 차지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우선 햇살론 대출금리의 경우 최고 연 10.5%를 초과하지 않고 금융사는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를 걸어 햇살론 등을 이용하라며 기존 대출금의 상환을 권유하지 않는다며 이럴 경우 햇살론 등을 빙자한 사기를 의심해 봐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또한 신용등급을 올려 준다는 명목으로 전산 작업비나 공탁금, 보증료 등 입금을 요구하지도 않고 정책서민자금 대출신청은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사칭한 대출 사기가 의심되거나 피해를 당하면 지체없이 `서민금융진흥원 금융통합콜센터 또는 `금감원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로 문의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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