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악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로 닭고기 값이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한 중견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가 오히려 가격을 내리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전국에 516개 가맹점을 운영 중인 중견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또봉이통닭`은 최근 닭고깃값 상승과 상관없이 오는 20일부터 전국 모든 가맹점의 치킨 메뉴 가격을 평균 5% 안팎 인하한다고 17일 밝혔다.
또봉이통닭이 가격을 인하하는 것은 2012년 3월 창립 이후 처음이다.
대표 메뉴인 양념통닭은 1만1천원에서 1만450원으로 내리고, 파닭(1만2천원→1만1천400원), 간장마늘통닭(1만2천원→1만1천400원), 안심텐더(1만2천원→1만1천400원), 맵닭(1만3천원→1만2천350원), 갈비통닭(1만3천원→1만2천350원) 등 모든 메뉴를 5% 가량 인하한다.
다만 `반값 치킨`으로 인기가 높은 또봉이통닭(8천900원)은 그대로 가격을 유지한다.
또봉이통닭은 BBQ 등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치킨값을 올리려 하는 것은 인건비나 닭고깃값 상승 때문이 아니라 과도한 판촉·마케팅비 지출을 보전하기 위해서라고 보고 있다.
때문에 가격을 내리면 서민물가 안정에 도움이 되고, 가맹점은 손해를 보지 않으며 오히려 가격 하락으로 매출이 늘면 가맹점의 수익은 올라갈 것이라고 판단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업계 1위인 BBQ가 인건비와 임대료, 원부재료 가격 상승을 명분으로 치킨값을 올리려다 정부의 압력으로 계획을 철회하자, 중견업체인 또봉이통닭이 인기 마케팅 차원에서 가격을 내린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BBQ의 가격 인상 추진 및 철회로 치킨값이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또봉이통닭이 발 빠르게 가격 인하 방침을 밝혀 소비자들의 환심을 사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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