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인양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그야말로 뜨겁다. 세월호 시험 인양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
지난 3년 동안 ‘아무 것도’ 못했던 것과 달리 박근혜 정권의 탄핵, 그리고 대선 정국을 목전에 두고 세월호 선체 1m가 들어 올려졌다.
세월호 인양이 이처럼 주요 포털을 강타하며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이유는 세월호 시험인양이 시작된 지 5시간 30분 만에 선체가 바다 밑에서 약 1m 인양됐기 때문.
이철조 해양수산부 세월호 인양추진단장은 22일 진도군청에서 브리핑을 열어 "이날 오후 3시 30분 세월호 선체가 해저면에서 1m가량 인양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해수부와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는 이날 오전 10시께 세월호를 1∼2m 끌어올리는 시험인양에 착수했다.
잭킹바지선과 세월호 선체를 연결한 인양줄(와이어)에 단계적으로 천천히 힘을 주는 작업을 벌여 낮 12시 20분께 인장력 시험을 완료했다.
이후 낮 12시 30분부터 각 인양줄에 걸리는 인장력을 미세하게 조정하는 공정과 세월호 선체를 해저면에서 이격시키는 작업을 동시에 추진했다.
이 단장은 "선상에서 예측하는 선체 상태와 실제 바닷속 상태가 다를 수 있어 확인에 확인을 거듭해야 한다"며 "현재 잠수사를 보내 실제 인양이 이뤄졌는지를 육안으로 확인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선체가 해저면에서 뜬 것이 확인되면 이후 선체의 수평을 맞추는 하중조절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면서 "이와 같은 시험인양 과정을 모두 마무리하면 이후 기상 등을 확인해 본인양 추진 여부를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세월호는 시험인양 과정에서 선체가 약간 기울어진 상태이나 큰 문제는 없으며, 후속 공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면 들어 올린 선체를 다시 내려놓을 수도 있다고 이 단장은 설명했다.
이 단장은 시험인양에 걸리는 시간이 당초 예상했던 2∼3시간을 훌쩍 넘긴 것에 대해 "전날 인양 현장에 풍랑주의보가 발효된 여파로 이날 새벽까지 기상이 좋지 않아 사전 준비작업에 다소 시간이 걸렸다"면서 "다만 예측범위에 있었기 때문에 작업환경이 달라진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심 44m에서 수중 무게만 8천t에 이르는 대형 구조물인 세월호를 인양하는 과정에서 지면에서 이격하는 작업이 가장 중요한 첫 단계인 만큼 신중에 신중을 기했다"고 덧붙였다.
이 단장은 세월호 본인양 여부가 언제쯤 정해지느냐는 질문에 "아직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말을 아꼈다. 작업 진행 속도를 고려하면 일러야 이날 밤에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목포신항 거치 후 미수습자 수습 계획에 대해서는 "수습할 인력을 배 안으로 투입할 환경이 되는지를 살피는 `선체 위해도` 조사를 한 뒤 곧 발족할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협의해 세부 수색 계획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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