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진단]
출연 : 정인지 유안타증권 연구원
-기술적 분석 1. 미국 증시
미국증시의 상승세는 3월 초부터 둔화되기 시작하면서 등락을 반복했다. 최근 상승추세선과 30일 이평선을 이탈하면서 랠리가 끝난 것에 대한 우려감이 부각되고 있다. 주봉상으로는 5개월 연속 상승세가 이어짐에 따라 추세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미국증시의 둔화는 일시적인 조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단기적으로는 아직 조정국면에 있지만 장기 추세는 여전히 견조할 것으로 판단된다.
-기술적 분석 2. 국제유가
국제유가는 단기 급락 후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다만 완전히 바닥을 확인했다고 볼 수 없지만 8월과 11월 저점을 연결하는 추세선 부근에서 낙폭이 제한되고 있다. 상승 추세선이 46달러 수준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가격대에서 반등 시도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적 분석 3. 국내 증시
코스피는 현재 강한 단기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7일 이평선도 이탈하지 않았다. 2,200p대에 저항대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가격대가 단기 목표가 될 수 있다. 과거 경험으로 추세가 강할 때의 코스피를 고려한다면 2,220p까지도 가능할 수 있다. 7일 이평선을 이탈하기 전까지 단기 상승세는 지속될 것이다.
-기술적 분석 4. 주요 업종
*전기전자
전기전자 업종은 견조하게 단기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현재 채널 상단선 수준에 도달해 있지만 추세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면 언제든지 경신할 수 있다. 장기 이평선 역시 나란히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7일 이평선도 전일 장중에 잠시 이탈한 후 다시 회복했다. 때문에 7일 이평선을 이탈하기 전까지 상승 추세는 계속될 것이며, 조정이 발생되더라도 중기적인 수준 이상으로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운송장비
운송장비 업종은 단기적으로 급등한 후 중요한 분기점에 도달한 상태이다. 이전 고점대 저항선에서 돌파를 시도하고 있지만 단기급등에 대한 부담감이 존재하기 때문에 쉽게 돌파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박스 상단선을 일시적으로 돌파한 것은 매우 긍정적이나 추세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기간조정을 통해 장기 이평선의 지지까지 확인되어야 한다.
*화학
화학업종을 일봉상으로 반등 후 하락 추세선 부근에서 탄력이 둔화되고 있다. 장기 이평선 역시 회복 시도 후 밀리는 모양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장기 바닥권을 만드는 과정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철강
철강업종은 60일 이평선을 이탈한 상황이지만 박스권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바닥권 부근에서 단기 반등을 노려볼 수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탄력은 둔화되고 있기 때문에 본격적인 추세를 다시 이어가기 위해서는 60일 이평선 위에서 등락하거나, 신고가를 빠르게 경신하는 모습이 나타나야 한다.
-기술적 분석 5. 코스닥 시장
작년 8월 고점대에서 생긴 추세선이 중요한 저항대로 계속 작용하고 있다. 작년 12월 저점을 형성한 이후 저점을 높이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 조정이 이어지더라도 올해 3월 초에 나온 저점대를 상회하는 선에서 바닥이 나타난다면 바닥권을 잡아갈 수 있을 것이다.
김은성
eskim@wowtv.co.kr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평일 오전 8시 30분 LIVE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