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2조9천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추가 투입합니다.
정부는 23일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이 내놓은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4월 회사채 만기일(21일)까지 국내은행과 사채권자 등이 약 2조9천억원 규모의 출자전환과 만기연장 등이 담긴 강도 높은 채무조정 합의를 추진합니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1조6천억원 규모의 신규자금을 지원하고, 국내은행도 약 7천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 80%는 출자전환하고 20%는 5년 유예 5년 분할상환으로 진행합니다.
산은 측은 "실사상 최대 부족자금은 5조1천억원 수준"이라며 "이중 필요한 신규자금은 2조9천억원으로 추가 부족자금을 한도대출형식으로 분할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이외에도 수주활동에 필수적인 RG, 외국환 등에 대해서는 산은과 수은, 무역보험공사 등 국책금융기관과 국내은행이 분담해 지속 지원할 예정입니다.
채무조정과 신규자금 지원에 상응해,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추진 중인 자산매각, 자회사 매각을 신속히 추진하고, 인건비 감축 등 자구노력도 더 강도를 높일 방침입니다.
한편, 채권단의 자율적 합의가 불발될 경우 대우조선은 채권단 협의 후 즉시 법원 앞으로 프리패키지 플랜이 신청됩니다.
프리패키지(Pre-Packaged Plan)은 법정관리와 워크아웃의 장점을 결합한 제도로 강제력있는 채무조정기능과 원활한 신규자금 지원이 함께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이 제도는 법정관리 일종이기는 하지만, 신규자금 지원 등을 전제로 한 절차들이 조속히 종결됨으로 기업의 조기 회생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산은 측은 "다만 프리패키지플랜은 모든 채권자의 공평한 손실분담에 중점을 둘 수 밖에 없는 법정관리 제도임을 감안하면, 여타 채권자의 손실은 큰 폭으로 확대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번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시 대우조선은 현재 2743%인 부채비율이 오는 2021년 부채비율이 250% 내외로 하락하고,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 대우조선이 보유한 유무형자산을 보존하며 한국의 조선업도 자율적인 산업재편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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