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조원의 추가 자금을 투입하면 대우조선해양은 당장의 도산 위기에서는 벗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의 위기를 불러온 회사 안팎의 `모럴 해저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모습입니다.
신인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금융위원회가 밝힌 대우조선해양의 자구 계획 달성률은 33%, 조선 빅3 가운데 가장 낮았습니다.
1년 5개월 전 국책은행으로부터 4조2,000억원의 지원을 받을 때 대우조선해양은 인력감축과 자산매각으로 5조4,000억원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현재까지 이행한 것은 1조8,000억원 수준입니다.
같은 기간 동안 현대중공업은 국책은행 지원 없이도 자체적으로 2조원을 확보해 자구계획 달성률이 60%에 육박합니다.
사즉생의 자세로 위기를 돌파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임금 삭감과 같은 고강도 자구노력은 대우조선보다 삼성중공업이 오히려 빨랐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금융당국의 구조조정안이 나온 23일에야 생산직 임금 일부를 반납하라고 노조에 요청했는데, 노조는 추가 고통분담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관계자
"저희들은 엄청나게 고통분담을 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또다시 임금 10%를 (삭감)해야 된다, 이것은 저희들 보고 손가락 빨라는 이야기와 같은 건데..."
3조원의 혈세가 또다시 투입되는 대우조선해양의 내부 회계 처리는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은 22일로 예정된 감사보고서 제출 기한도 지키지 않았습니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이 이번 감사보고서에서 한정 의견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합니다.
이번에 한정 의견을 받게 되면 대우조선해양은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는데 이같은 내용이 금융당국 지원대책 전에 발표되면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보고서 제출을 늦춘 것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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