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를 수면 위 13m로 끌어올리는 인양 작업이 완료되면서 3년 동안 물에 잠겨있던 처참한 모습이 공개됐다.
해양수산부는 24일 오전 11시 10분 세월호를 13m 인양하는 작업을 완료하고 고박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양팀은 현재 잭킹바지선을 지탱하고 있는 8개씩의 묘박 줄(mooring line, 닻줄)을 회수하고 있다.
오전 중 작업이 마무리되면 세월호는 바로 반잠수선이 기다리는 남동쪽 3㎞ 지점으로 이동한다.
바지선이 자체 동력이 없어 4~5대의 예인선이 와이어로 묶인 세월호와 두 척의 바지선을 끌어야 한다.
내부에 뻘과 모래, 바닷물 등이 가득 차 무게가 8천t이 넘는 세월호는 와이어줄과 하부에 설치된 리프팅 빔에 의지해 바지선에 묶인 상태다.
3척의 배가 한 덩어리가 돼 있어 이를 묶은 인양 줄 간 장력의 균형이 깨지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속도를 높이기 쉽지 않다. 이동 시간은 2시간 정도로 예상된다.
갑작스러운 조류는 바닷속에서 3년 만에 나온 세월호의 `항해`를 위협할 수 있다.
반잠수선은 선미의 부력체로 배를 올렸다가 내리는 기능이 있다.
세월호가 물밑에 내려간 반잠수선 위에 자리 잡으면 반잠수선이 서서히 부상하면서 세월호를 떠받치게 된다.
반잠수선에 선박을 실을 수 있는 공간의 길이는 160m이지만 세월호는 길이가 145m에 달해 오차범위가 15m 밖에 되지 않는다.
해수부는 일정이 지체된 만큼 소조기가 끝나기 전인 이날 자정까지 세월호를 반잠수선 위에 올려놓기만 할 수 있다면 승산이 있다고 보고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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