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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비중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삼성전자의 프리미엄폰 출하액(매출) 비중은 29%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프리미엄폰은 갤럭시S와 노트 시리즈를 포함하며, 이 비중이 30% 밑으로 떨어진 것은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을 시작한 이래 처음이다.
삼성전자의 프리미엄폰 매출 비중은 갤럭시S4를 출시한 직후인 2013년 2분기 75%에 달했다. 하지만 2014년 1분기 50% 밑으로, 2015년 1분기 40% 밑으로 각각 떨어졌고, 이번에 30%선마저 내줬다.
삼성전자의 프리미엄폰 비중 축소는 갤럭시A·C·E·J 등 중저가폰 시리즈를 잇달아 출시해 신흥시장에서 `박리다매` 전략을 밀어붙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싸게 많이 팔려는` 삼성전자의 마케팅 전략은 평균판매단가(ASP)를 봐도 뚜렷하다.
시장조사회사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ASP는 2013년 289달러(약 32만원)에서 지난해 232달러(약 26만원)로 3년 만에 20%가량 하락했다.
게다가 삼성전자가 작년 하반기 갤럭시노트7을 조기 단종하면서 노트 시리즈의 명맥이 일시적으로 끊긴 것도 프리미엄폰 비중을 더 낮추는 결과를 초래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갤럭시S8 출시를 계기로 프리미엄폰 비중을 상당히 회복하겠지만,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저가 브랜드 이미지를 굳힐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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