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2017 유통산업백서`를 발간하고, 글로벌 소매시장에서 컨텍스트 쇼핑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컨텍스트 쇼핑은 소비자의 구매욕구가 발생했을 때 인공지능 등을 이용해 소비자의 욕구를 구매로 즉각 전환하는 판매기법입니다.
아마존의 경우 컨텍스트 쇼핑 기술로 소비자의 구매 전환율을 국내 온라인쇼핑몰 평균인 6.2%를 2배 가량 웃돈 13%로 끌어올렸습니다.
대한상의는 컨텍스 쇼핑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실시간 추천`과 `제로에포트(Zero-effort) 구현`, `다양한 기기 활용` 등 3가지 핵심 요소를 갖춰야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소비자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구매 욕구를 즉시 충족할 수 있는 실시간 추천 기능이 컨텍스트 쇼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설명입니다.
또 원클릭 결제나 배송지 저장 옵션 등으로 결제에서 배송까지 자동화하는 `제로에포트`, PC와 모바일 뿐만 아니라 TV나 홈 디바이스,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쇼핑기기를 활용해 어디서든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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