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TODAY]
출연 : 김성훈 키움증권 연구원
현재 국내시장은 외국인의 현물매도 영향으로 코스피가 약세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코스닥은 수급이 안정된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내일 삼성전자 실적발표를 앞두고 코스피가 숨고르기 현상을 보이면서 시장의 힘이 이동하고 있다. 전일 시장에서는 게임 관련주에 추가적인 상승이 나타나면서 전반적인 흐름이 안정되었으며, 선조정이 발생했던 건설, 기계 업종이 반등하면서 시장에 순환사이클이 이어지는 모습을 만들어냈다. 미-중 정상회담을 앞둔 눈치보기 장세와 다음 주 옵션만기일을 앞둔 코스피 눈치보기 장세 흐름이 진행되었으며, 코스닥으로 시장의 힘이 이동하면서 코스닥이 상대적으로 강한 모습을 보였다.
현재 시장은 코스닥이 상대적으로 상승하면서 코스피가 하락하는 시소장세가 나타나고 있다. 다만 조정이 발생하고 있는 코스피 대형주의 경우 다음 주 만기 이후에 본격적인 어닝시즌에 돌입하기 때문에 대형주에 대한 관심을 지속해도 좋다. 코스닥 IT업종은 실적에 의해 움직이는 종목군이 나타나고 있으며, 바닥권 종목의 상승 흐름의 지속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 바닥권 종목의 상승이 이어질 경우 코스피 바닥권 종목에 대한 상승흐름도 맞물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증권업종이 박스권 하단에서 반등할 수 있는지 관심가질 필요가 있으며, 자동차 업종은 아직까지 적극적으로 진행하기에 부담감이 상존하고 있기 때문에 하락에 따른 반등 가능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전기전자 부품주에는 지속적으로 관심가질 것을 제안한다. 전기전자 관련 종목들은 굉장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주가의 긍정적인 면을 살펴보고, 부품주 및 소재주 역시 긍정적인 관점에서 접근해도 좋다. 사드 관련 피해주는 기대감에 의한 상승을 따라가기 보다 가격조정에 의해 눌림목이 나타날 때 접근하는 것이 유효하다. 단, 철저하게 저점을 높이면서 상승하는 종목군에 관심가져야 한다.
*오늘의 투자 전략
- 순환 흐름 확대, 업종 구분없이 접근하되 단기 병행 必
- 1분기 실적주 '전기전자·화학' 위주 접근 시도 가능
- 상승 전환 종목과 상승 후 눌림목을 만드는 종목 '관심'
- 바닥권 종목의 순환 흐름 '안정적'
- 조정후 상승 전환되는 건설업종 '관심'
- 코스닥, 기술적 흐름 '안정적'… OLED·반도체 '관심'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투자의 아침 7, 평일 오전 07시~08시 30분 LIVE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