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한국 뉴스서비스에 `팩트체크`(사실 확인) 기능을 추가했다고 7일 밝혔다.
구글은 8년 전부터 뉴스 콘텐츠 유형에 따라 `심층 뉴스`, `풍자` 등의 표시를 붙여왔으며, 지난해 미국과 영국을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멕시코, 아르헨티나 서비스에도 `팩트체크` 표시를 추가했다.
구글은 "새로운 기사가 매일 온라인에 게시되는데, 불행히도 모든 기사가 정확한 것은 아니므로 진실과 거짓을 구별하기 어렵다"며 팩트체크 기능의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언론사는 기사를 송고하면서 구글 전용으로 `팩트체크` 표시를 붙일 수 있다. 특정 이슈가 논란이 됐을 때 엇갈리는 주장 가운데 무엇이 진실인지 검증하려는 노력을 기울인 기사여야 한다. 또 사실과 주장의 식별, 투명한 출처, 명확한 제목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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