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전체 1층 필로티 특화 등 저층의 설움 없어 눈길
수요자들에게 외면받전 저층과 최상층 아파트가 재조명받고 있다. 과거 보안과 냉난방 등 다양한 이유로 외면 받던 저층, 최상층이 최근 건설사들의 다양한 노력을 통해 장점이 부각됨에 따라서다.
저층의 경우 최약점인 보안문제를 적외선 감지기, 필로티 등으로 특화시켜 보완했다. 또 1층 세대들에게만 별도의 지하 창고나 테라스 공간을 제공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했다. 최상층의 경우 최대 단점이던 냉난방 문제는 건축기술의 발달로 층별 격차가 줄어들고, 천장고 상향조정, 다락제공 등의 특화로 수요자들을 사로잡았다.
여기에 최근 층간소음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됨에 따라 이를 피하기 위한 대안으로 최상층이나 저층을 찾는 수요도 늘었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둔 가구의 경우 자녀들이 마음껏 뛰어도 층간소음에서 자유로운 1층을 선호한다. 또, 사생활 보호 의지가 강하고, 윗층의 소음으로 자유롭고자 하는 수요자의 경우 해당 층 세대원 외의 출입이 거의 없는 최상층을 선호한다.
이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이 오는 4월 경남 김해시에서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김해` 역시 저층과 최상층을 위한 특화설계를 적용해 눈길을 끈다.
`힐스테이트 김해`는 지하 2층~지상 23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630가구로 구성되며, 이중 80가구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된다. 일반분양 분의 전용면적별 가구 수는 △59㎡ 30가구 △84㎡ 50가구다. 단지 전체가 선호도 높은 중소형으로만 구성된 데다, 잘 갖춘 내부설계로 실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특히 힐스테이트 김해는 전체 단지의 1층을 필로티로 적용해 어린 자녀를 둔 수요자들이라면 눈여겨 볼 만하다. 최근 1층을 필로티로 설계하는 경우가 늘고 있긴 하지만 단지 전체에 모두 적용되기 보다 1층 가운데서도 일부에만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 가운데, 단지 전체의 1층을 모두 필로티화 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여기에 최상층만을 위한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단지는 최상층 가구의 경우 기준층 천장고(2.3m)보다 20cm 높은 천장고(2.5m)를 적용, 개방감을 높여 수요자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단지가 위치한 김해시의 경우, 인근으로 산업단지가 많고 관련 기업체 종사자들 수요가 많음에 따라 주야간 교대 근무를 하는 수요도 풍부한 만큼, 윗층의 층간소음에서 자유롭고, 높은 천정고로 보다 넓은 공간감까지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 전망이다.
이외에도 단지 전체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에 유리하도록 구성했고, 개별가구 설계 역시 면적에 따른 특화설계를 적용해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입지 역시 우수하다. 김해의 신흥 주거중심으로 꼽히는 율하지구의 뛰어난 생활 인프라도 모두 누릴 수 있다. 단지 남측으로 자리 잡은 율하지구는 택지지구로 조성된 만큼 상업시설, 여가 문화시설, 관공서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단지 북측으로 반룡산을 바로 등지고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특히 반룡산에는 잘 갖춰진 산책로와 공원도 있어 산책 및 여가를 즐기기도 좋다. 남서측으로는 굴암산도 위치해 있어 Green 조망도 가능할 전망이다. 여기에 수변공원이 있는 율하천과, 관동공원, 김해시어린이교통공원 등도 가까워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인근으로 김해외고, 경상남도외국어영재교육원, 율하중, 율하고, 덕정초, 김해기적의도서관 등이 위치해 있어 교육여건도 우수하다.
남해제2고속지선 장유IC, 남해제3고속지선 대청IC 등이 가까워 교통망의 이용도 편리하다. 특히 부산과 창원 사이에 위치해 있어 광역 수요 확보에도 용이하다는 평가다. 여기에 창원시 진해구~김해시를 잇는 웅동 장유 간 도로가 2019년말 개통 예정이라 교통여건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주변에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김해점, 김해롯데워터파크, 김해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등이 들어선 김해관광유통 단지도 가까워 편리한 이용도 가능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