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불량문제로 LF소나타 등 3개 차종에 대해 현대차에 리콜을 통보했습니다.
거듭된 악재 속에 일단 현대차는 자발적 리콜을 인정할 수 없다며 이의를 제기했는데요.
이처럼 리콜 사태와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현지 판매가 부진했지만 1분기 실적은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기웅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토교통부는 지난 20일 LF소나타를 비롯해 3개 차종의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결함이 있다며 리콜 명령을 결정했습니다.
계기판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아 안전 사고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고 판단한 겁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국토부의 리콜 통보를 수용할 수 없다며,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청문 절차를 통해 사안을 확인한 뒤 리콜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겁니다.
자동차 제조사가 정부 결정에 이의를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
현대차의 이의제기에 따라 국토부는 청문 절차를 통해 강제 리콜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현대차는 이미 지난 7일 국토부 결정에 따라 주행 중 시동 꺼짐 현상으로 HG그랜저와 YF소나타 등 5개 차종 17만대에 대해 리콜을 진행 중입니다.
거듭된 리콜 시태와 중국 사드보복 등 악재가 겹치면서 현대차의 대내외 사업 환경은 녹록지 않은 상황.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조250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6.8%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20.5% 떨어졌습니다.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여러 악재 속에서 러시아와 브라질 신흥시장에서 판매 확대를 통해 나름 선방했다는 평입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실적 개선을 위해 신차 출시 카드로 등 돌린 고객의 마음을 잡겠다는 전략입니다.
<인터뷰> 구자용 현대차 IR담당 상무
"판매 실적 만회를 위한 단기적 대응 보다는 시장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대응해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를 통해 판매 모멘텀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자율주행 등 미래 핵심분야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방침입니다.
한국경제TV 반기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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