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사가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됐다.
윤석열 검사는 부활의 아이콘이다. 이미 잘 알려진 대로 국정원 정치개입의혹 사건을 수사하다 지휘부 지시에 불복, 국정원 직원들을 체포했다 좌천되는 등 박근혜 정부 미운털이 박혔던 인물.
윤석열 검사의 수사 배제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공동 명의의 성명을 내고 "국정원 댓글공작 사건의 수사확대 국면에서 특별수사팀이 SNS 활동이 의심되는 국정원 직원들 3명을 체포해 조사한 직후 윤 팀장을 수사에서 배제시켜버린 이번 사건은 더 이상 국정원 사건을 확대하지 말고 조용히 처리하라는 청와대의 명백한 수사외압"이라 비판했다. 특히 "묵묵히 일하는 대다수의 검사들의 사기를 꺾어버리고, 몇몇 정치검사들을 이용해 검찰을 권력의 하수인으로 만들려고 하는 청와대의 의도는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며 "우리는 국헌을 문란케 한 국정원의 불법적인 대선개입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다시는 이런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국민들과 함께 싸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윤석열 검사는 특수부장, 특별수사팀장 등을 거치며 검찰 내 손꼽히는 특수통이기도 하다. 빈틈없고 뚝심있는 업무처리, 거침없는 대인관계 등으로 `특수통을 잇는 적통`이란 평가를 받았고 23기 이하 특수통 검사들이 `대부`로 따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윤석열 검사의 서울중앙지검장 임명에 네티즌들은 "sayy**** 이 분은 참여정부 사람들 잡아 넣었다고, 처음에 이명박근혜가 자기편인줄 알고 오판.. 알고보니 이명박근혜도 법을 어기면 구속수사.. 사람이 아니라 법에 충성하는 바보검사.. 멋있습니다" "atat**** 멋지십니다 개검찰 개혁 확실히 해주세요" "ming**** 청렴하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위해 힘써주실것을 믿습니다" "dlfj**** 정치보복이라고 지껄이지마라. 정치적으로 접근한건 박근혜니까. 원래자리로 다시 돌려논것 뿐이다. 그리고, 이제시작이다!!!" "doom**** 요즈음 하루하루가 아주 판타스틱하고 뷰티풀 하면서 살짝꿍 드라마틱에 포텐이 마구마구 터져버리는 것 같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우리새끼들 앞에서 고개 반듯하게 들 수 있는 아버지를 만들어 주는 당신을 엄지 척 합니다." "sfy0**** 조직을 사랑하고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 윤석렬검사님!!! 기다렸습니다!!!!" "chag**** 이젠 조직보다 국가에 충성해주세요" 라는 등 반응을 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