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웅섭 금감원장은 “선박펀드 등을 통해 해운사에 유동성 지원을 실시했고 앞으로도 점차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조선·해운 관련 기술혁신형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1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금감원이 4차 산업혁명, 해상 환경규제 강화 등이 글로벌 해양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해양금융의 새로운 미래로의 도약 등을 논의하기 위해 부산시와 공동으로 주최한 ‘2017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진웅섭 원장은 "금융당국도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금융지원을 통해 조선과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며 "부산이 일류 금융중심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행사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해운과 조선업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서는 최근 몇 년 동안 야기된 선박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연사로 나선 해양산업 컨설팅업체 SSY리서치의 존 커시 센터장은 "경제성장과 무역동향, 환경규제 등이 조선과 해운업 경기에 복합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최근 몇 년 사이 나타난 선박시장의 공급과잉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커시 센터장은 침체한 해운시장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선박 신조 발주를 줄이고 노후한 배를 해체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시장조사전문기관 IHS마킷의 스튜어트 스트라켄 수석부대표는 세계 1위 해운사 머스크의 4차 산업혁명 대비 사례를 언급하며 "해상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기술을 활용해 저비용 고효율의 신해양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독일 조선해양기술협회의 레인하드 루켄 사무총장은 "해양산업 침체를 초래한 선박 대량발주 관행을 막을 수 있도록 덤핑과 보조금을 막는 글로벌 차원의 구속력 있는 협정 체결을 추진한다면 해양산업 회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나타냈습니다.
이번 2017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에는 국내외 금융사와 조선, 해운사 임직원, 해양금융 전문가 등 260여명이 참석해 4차 산업혁명과 해상 환경규제 강화 등이 글로벌 해양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논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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