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금융위기 이후 엔화 강세, 2009~2010년 도요타 대규모 리콜 사태 등을 거치며 한국 수입차 시장에서 한참 뒤처졌던 일본 차들이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
독일 3사(벤츠·BMW·폴크스바겐 아우디)의 주력 차종인 디젤엔진 모델의 인기가 미세먼지 이슈 등으로 식은 가운데, 일본 차 업계가 다양한 하이브리드(가솔린+전기모터)와 가솔린 모델로 `대안`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같은 `4기통 2천㏄급` 엔진에 출력도 비슷한데, 3천만 원 가까이 비싼 독일 차의 `거품` 논란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12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 5월 일본 브랜드(렉서스·도요타·혼다·닛산·인피니티)의 한국 수입차 시장점유율은 17.22%로 집계됐다. 최근 한달 동안 팔린 수입차 다섯 대 가운데 한 대는 일본 차라는 얘기다.
2015년 폴크스바겐의 디젤 게이트(배기가스 조작 사건)가 터지기 직전, 국내 시장에서 독일 3사에 밀려 일본 차 인기가 바닥을 기던 2014년의 10.85%와 비교하면 무려 점유율이 6% 가까이 뛰었다.
브랜드별 5월 판매 순위에서도 혼다(1천169대)가 BMW(5천373대), 메르세데스-벤츠(5천63대)에 이어 3위로 뛰어올랐고, 렉서스(864대)와 도요타(852대)도 각 6위와 7위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특히 지난달 혼다의 경우 2008년 12월(1천23대) 이후 무려 8년 4개월여 만에 처음 1천 대가 넘는 `네 자리수` 판매 실적을 올렸다.
혼다 관계자는 "신차 올뉴(All New) CR-V 터보(Turbo) 출시 효과에 어코드 가솔린, 어코드 하이브리드 모델의 선전에 따른 것"이라며 "디젤게이트 이후 가솔린 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데다, 미세먼지 이슈로 커진 국내 소비자들의 `환경보호 의식`도 일본 차 판매 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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