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올해 1분기 전 세계 웨어러블 시장 매출에서 처음으로 핏비트(Fitbit)를 앞지르고 애플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25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보고서에서 삼성은 올해 1분기 전세계 웨어러블 시장 매출 점유율 12.8%를 차지해 핏비트(12.2%)를 근소한 차이로 따돌렸다고 밝혔다.
웨어러블 기기는 사람의 몸에 착용하는 것으로 이용자의 신체 상태를 체크하는 이른바 피트니스 트래커나 스마트워치 등을 포함한다.
삼성은 매출 점유율이 작년 3분기 7.5%, 4분기 6.6%에 그쳐 애플, 핏비트에 이어 3위였다가 올해 1분기에 처음으로 두 자리수 점유율로 2위에 올랐다.
삼성은 애플과 함께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지만 피트니스 밴드를 포함한 전체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웨어러블 전문 브랜드인 핏비트에 밀렸다.
핏비트의 매출 점유율은 작년 3분기 23.1%, 4분기 16.3%에 이어 올해 1분기 12.2%로 하락세다. 경쟁 업체들이 기기에 건강 기능을 강화하면서 피트니스 밴드에 대한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애플은 작년 3분기 38.5%, 4분기 54.2%, 올해 1분기 53.0%로 1위를 지켰다. 삼성, 핏비트 다음으로는 가민(4.3%), 샤오미(2.6%), 화웨이(2.7%), LG전자(1.5%)가 뒤를 이었다.
SA는 "삼성은 기어S3의 성공과 핏비트의 상대적인 약세로 핏비트를 처음으로 제쳤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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