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대③] 외면받는 전기차...'부족한 지원' 개선 시급

임동진 기자

입력 2017-07-21 17:19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가 시작됐지만 풀어야 할 숙제는 여전합니다.

    구매 보조금은 물론 인프라 관리를 비롯한 지원책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현재 1만5천대 수준인 전기차 보급규모를 3년내에 25만대까지 늘리겠다는게 정부의 목표인데, 과연 가능할까요?

    임동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부천에서 서울로 출퇴근 하는 직장인 박 씨.

    최근 전기차를 구매하기 위해 시청에 보조금을 알아봤지만 이미 마감됐다는 말에 포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인터뷰> 박현상 / 직장인

    "얼마전에 지자체에 지원금을 알아봤는데 지금 7월이라서 아직 1년의 반 정도 밖에 안지났는데요. 벌써 다 마감이 됐다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러다보니까 제 돈을 다주고 구매하는 것은 망설여지게 되는..."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것은 현재 환경부가 전기차 1대당 1,400만원을 지원하고 지자체 별로 300~1,2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데 일부 지역의 경우 지원이 수요에 못 미치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전국 99개 지자체 중 연간 10대 이상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곳은 52곳에 불과합니다.

    심지어 10개 지자체의 경우 지원 대수가 1년 동안 단 1대 뿐입니다.

    이렇다 보니 이미 보조금이 마감된 곳은 전체의 절반이 넘는 60곳에 달합니다.

    <전화녹취> 성남시청 관계자

    ("전기차 보조금 지원이 끝났나요?") "네, 마감됐습니다.”

    그렇다면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어떨까?

    전기차 충전기 자체는 현재 전국 3000대 이상으로 설치가 대폭 늘고 있지만 관리에 대한 부분은 미흡한 것이 현실입니다.

    전기차 충전기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판을 살펴보니 충전기 고장, 요금 과청구 등 문제점을 호소하는 글들이 눈에 띕니다.

    직접 전기차를 몰고 시내로 나가봤습니다.

    <기자 스탠딩>

    "애플리케이션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찾아봤습니다. 여기서 가장 가까운 충전기로 한 번 찾아가 보겠습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급속 충전소 11곳 중 운전 차량의 충전 방식을 지원하는 한 곳을 찾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급속 충전기는 손실을 감안해도 40kW이상의 출력을 보여야 하지만 실제 충전해보니 20kW대에 불과했습니다.

    30분이면 충분할 충전 시간이 2배인 1시간으로 늘어난다는 얘기입니다.

    인근의 5개 충전기 중 3개가 비슷한 상태였습니다.

    전기차 충전을 위해서 주차비를 따로 지불해야하는 것은 물론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에는 충전이 불가능한 곳도 많습니다.

    충전기를 개인적으로 가정에 설치하려 해도 문젭니다.

    설치 지원금은 받을 수 있지만 아파트의 경우 입주자대표회의 승인이 없으면 설치가 어렵습니다.

    2020년까지 정부가 내걸은 전기차 보급 목표치는 25만대.

    전기차 확산을 위해서는 먼저 전기차를 맘 편히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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