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에서 주한미군 철수론이 대두됐다. 한미 연합군사훈련 축소 또는 중단, 주한미군 철수론까지 국민의 불안을 가중할 발언들이 나오고 있다.
‘주한미군 철수설’은 한두 해 일이 아니다. 지난 1990년에는 북한이 서유럽 각국의 정부와 정당.사회단체 및 각계인사들에 ‘주한미군이 철수되게 해달라’는 호소문을 보냈다.
지난 2002년에는 뉴욕타임스가 주한미군 철수론을 주장했다. 당시 뉴욕타임스 윌리엄 새파이어는 “한국인 대다수가 주한미군 주둔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면서 “클린턴 전 대통령의 무익한 대북정책을 계승하는 대통령 후보를 당선시켰다”고 주장했다. 특히 자국 안보를 내세우면서 미군이 한국 비무장지대(DMZ)에서 떨어져 있으면 부시 행정부가 부담 없이 북한을 압박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2013년에는 로널드 그리피스 전 미국 육군 참모차장이 한국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전시작전이 한국에 전환되면 그것은 주한미군 철수의 첫 번째 수순이라고 전했다. 2015년에는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 회원들이 탄저균·사드 반대를 외치며 집회를 하기도 했다.
주한미군 철수설에 네티즌들은 “pck9**** 한국이 말로만 미국의 동맹국이지 협조도 제대로 안 하고 누구 편인지 자꾸 모호한 태도를 보이니까 미국이 점점 한국을 버리는 카드로 보는 거잖아. 정말 답답하다” “call**** 우리군은 전 세계에서 10위정도하는 군사 강국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힘만으론 주변 강대국과 북한을 상대로 싸워 이길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현실이며, 군사력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입니다. 준비는 하고있지만 군사 위성 하나 없는게 현실입니다.재래식 무기로 북한을 압도할지는 모르지만 북한은 핵이있습니다.미군 이뻐서 남아있기를 바라겠습니까?어쩔 수 없는 우리의 현실을 이해하시길 바라며 대통령도 레드라인같은 발언은 신중하게 생각을 하고 말하시길 바랍니다.미사일에 핵이 장착되기전에 막아야 하는 것이 당신의 역할입니다.” “lllj**** 주한미군철수했을ㅤㄸㅒㅤ 6.25가 발발했음. 전쟁이라면 지긋지긋한건 미국국민들 입장이고, 미정부입장에서는 내부 러시아내통, 장남횡령같은 잡음이 끊이지않을때, 외국정세 어수선함을 이유로 내부 관심 돌리고 중국압박하고 체면치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카드라서 지금은 매우 중요한 시점임. 우리정부 능력 테스트하는데 가혹환경이 연속임. 한발만 잘못 내딛어도 불바다 갈수도 있는 실정.” “jky1**** 대한민국은 미래에 어떻게될까 ?타격옵션안돼 중국은끼고돌아 무기는날로강화돼 도발에반격도못해 안전불감증은계속늘어나친북인사들이 대거 국회에들어가 도발은계속돼미국은 후퇴하고 중국은부상하고 한국은관심없고” “jso0****6.25 발발직전 미군이 철수해서 북한이 이때를 틈타 남침했는데.”라는 등 불안해하고 있다.(사진=YTN 방송화면)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