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홍 사장은 한국경제TV와의 인터뷰에서 "베트남 등 아세안 국가들은 올해 우리나라와 FTA 체결 10주년인데, 중국에 이은 제2의 수출지역으로 6억명의 내수 소비시장을 갖고 있어 매력적인 곳"이라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김 사장은 "아세안 지역에는 한류 열풍과 온라인 유통을 활용해 소비재 진출을 확대하고 자동차와 전자 등 글로벌 가치 사슬 진입도 활용해야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또한 "인도는 구매력 기준으로 중국과 미국에 이은 세계 3위 경제대국으로 2년 연속 7%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중산층 확대로 고급 소비재 진출과 모디 총리의 `Make in India` 정책을 활용한 제조업 투자 진출이 유망한 시장"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김 사장은 이어 "중남미는 메르코수르 무역협정 추진과 지난해 한중미 6개국 FTA 타결로 시장 진출기회 확대가 기대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와 신재생 등의 진출이 유망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사장은 아울러 "CIS지역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경기 회복으로 자동차와 차부품, 석유화학 등의 수출이 유망하고 아스타나 엑스포를 활용한 유라시아 지역의 신재생 에너지시장과 한류를 활용한 소비재 서비스 상품도 진출이 유망하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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