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가 오늘(20일) 인공지능(AI) 브랜드 사이트에 카카오 인공지능 생태계 구조도(Kakao AI Eco-system)를 공개했습니다.
카카오의 인공지능은 ▶브레인 역할을 하는 통합 AI 플랫폼 카카오 I(Kakao I) ▶누구나 쉽게 자신의 서비스나 제품에 AI 기술과 카카오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는 카카오 I 오픈빌더(Kakao I Open Builder) ▶ 카카오 I 기술이 적용되었음을 알리는 기술 보증 브랜드 카카오 I 인사이드(Kakao I Inside)로 구성됩니다.
먼저 카카오 I 는 카카오가 보유한 AI 핵심 기술을 결합한 통합 AI 플랫폼으로, 음성 엔진(음성 인식/합성 기술), 시각 엔진(시각/사물 인식 기술), 대화 엔진(자연어 처리 기술), 추천 엔진(빅데이터 및 머신러닝 기반 추천 기술), 번역 엔진(다국어 번역 처리 기술) 등의 AI 기술로 구성됩니다.
카카오는 카카오 I 를 자사 서비스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카카오의 기술이 외부 기업으로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현재 현대기아자동차와 공동개발해 제네시스 G70에 적용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과 멜론의 AI 음악 검색 서비스 ‘스마트i’, 카카오의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 등에 카카오 I 가 적용돼 있습니다.
카카오 I 오픈빌더는 카카오의 AI 기술 및 카카오톡 접점이 필요한 파트너나 개인에게 제공되는 개발 플랫폼으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적용할 수 있는 챗봇을 만들거나 카카오미니에 적용된 음성 인터페이스와 호환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고 시각 엔진을 이용해 이미지를 인식하는 서비스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카카오 I 오픈빌더로 카카오의 AI기술과 서비스가 필요한 수많은 산업군의 다양한 파트너들이 각자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는 방침입니다.
카카오 I 인사이드는 카카오 I의 기술이 적용되어 만들어진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여되는 기술 보증 브랜드로, 카카오미니 등 카카오 I가 적용될 카카오의 서비스와 외부 파트너 제품/서비스에 적용됩니다.
이밖에 카카오는 자체 개발한 번역 엔진을 적용한 기계 번역 서비스 ‘번역 베타(beta)’를 오늘(20일) 선보입니다. 현재 영어-한국어, 한국어-영어 번역이 가능하며, 모바일 다음과 카카오톡 채널에서 ‘번역기’라고 검색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