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한국디지털정책학회가 최근 발간한 학회지 `디지털융복합연구`에 따르면 가천대 컴퓨터공학과 박양재 교수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성능 측정 및 향상 방법` 논문을 통해 이런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박 교수는 옥션·G마켓·11번가·위메프·쿠팡 등 국내 5개 주요 인터넷 쇼핑몰과 세계 최대의 인터넷 상거래 사이트 아마존의 로딩 속도를 비교했다.
오픈 소스 기반의 웹페이지 측정 사이트인 `웹페이지테스트(www.webpagetest.org)`를 이용해 웹페이지가 완전히 뜰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그 결과 G마켓의 로딩 속도는 약 5초로 측정 대상 쇼핑몰 중 가장 빨랐고, 같은 이베이코리아 계열의 쇼핑몰 옥션이 그 뒤를 이었다. 소셜 커머스 업체인 쿠팡도 15초 안쪽으로 들어왔다.
그러나 SK플래닛의 11번가는 20초를 훌쩍 넘기며 해외에 서버를 둔 아마존보다도 로딩 속도가 더 느렸다. 가장 느린 위메프는 30초를 넘기며 G마켓의 6배가 넘는 시간이 걸렸다.
로딩 시간은 해당 쇼핑몰의 웹페이지 용량과 일치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G마켓의 첫 페이지 용량은 1천KB(킬로바이트)도 되지 않았지만, 위메프의 경우 8천KB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교수는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되면 이용자는 해당 웹사이트를 벗어나고 더 접속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며 "웹페이지 로딩 시간은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다.
지난 2013년 미국 소프트웨어 업체 ` `라드웨어`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물 웹페이지 로드에 1초가 더 걸리면 사용자 수는 7% 줄고 페이지뷰(PV)는 11% 감소하며 고객 만족도는 16% 내려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교수는 이에 이미지 압축 등 웹페이지 최적화를 통해 로딩 시간을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속도 측정에 사용된 PC는 인텔 i7-6550 프로세서에 16GB 램, 512GB 용량의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를 장착했다. 100Mbps 유선 인터넷 회선을 이용했으며 웹 브라우저는 크롬 64비트 버전이다.
디지털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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