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터널 사고 순식간에 화마에 휩싸인 도로…폭발사고 순간 보니
창원터널 사고 블랙박스 확보..순식간에 `아수라장`
창원터널 사고 유가족 "죽기 전, 아이에게 전화해 비명만.."
경찰, 창원터널 앞 폭발·화재 사고 원인 규명 착수
창원터널 사고, 그들에겐 그 어떤 재난 영화보다 더 끔찍했던 ‘잊지 못할’ 악몽이었다.
창원터널 사고로 한순간 유가족이 된 시민은 "죽기 전, 비명의 소리"를 영원히 기억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지난 2일 오후 1시 20분께 경남 창원-김해간 장유방향 창원터널 앞에서 엔진오일을 드럼통에 싣고 이송하던 5t 화물차가 폭발해 다른 차량에서 불이 나는 상황을 목격한 심씨는 여전히 공포감에 휩싸인 상태다.
이날 창원터널 화물차 폭발 현장에 있었던 심모(49·여)씨는 사고 당시만 생각하면 여전히 가슴이 두근거린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심 씨는 남편과 함께 부산으로 가는 중이었다. 오후 1시 20분께였을까. 창원터널 진입로로 향하던 심 씨는 도로 앞쪽에서 `쾅`하는 굉음과 함께 검은색 연기가 치솟는 것을 보았다.
창원터널 사고 원인으로 추정되는 기름 때문인지 이후 도로는 삽시간에 새빨간 불길로 휩싸였다.
몇 명이나 됐을까.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사람들이 비명을 지르며 심 씨의 차량 쪽을 향해 내달렸다. 놀란 마음에 순간 얼어붙은 심 씨는 속으로 `어쩌지, 어쩌지`하는 생각만 되뇌었다.
순간 도로 한 편으로 불길에 휩싸인 드럼통 몇 개가 굴러오더니 그중 한 개가 심 씨의 차에 부딪혔다. 드럼통이 차에 부딪히는 순간 정신을 차린 심 씨는 `이대로 있다가 죽는다`는 생각에 남편과 함께 그대로 차 문을 열고 밖으로 내달렸다.
바로 그때였다. 불붙은 드럼통이 `꽝`하고 터지며 심 씨가 타고 있던 차도 화마에 휩싸였다. 붉은색 불길과 함께 검은 연기가 심 씨의 차 위로 피어올랐다. 심 씨는 영화에서나 볼 법한 사고 당시의 광경이 아직도 믿기지 않았다.
그는 "몇 초만 차에 그대로 있었으면 나도 불길에 휩싸여 이미 이 세상 사람이 아니었을 것"이라고 했다. "드럼통이 차에 부딪히는 순간 바로 차 문을 열고 밖으로 내달려 살 수 있었다"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한 고인의 유족은 전날 SBS인터뷰를 통해 창원터널 참사와 관련 “아이가 (그러는데) 어머니한테 전화가 왔더래요. 그런데 전화에서 말은 안 하고 비명만 ‘와’ 하다가 전화가 끊겼다고 합니다”고 말했다. 목격자들은 도망칠 시간이 없을 만큼 불이 순식간에 번졌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한편 경찰은 8명의 사상자를 낸 2일 경남 창원터널 앞 폭발·화재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섰다.
경찰이 창원터널 사고 현장 다른 차 블랙박스 등을 토대로 현재까지 파악한 내용을 종합하면 사고 1차 원인이 된 5t 화물 트럭은 중앙분리대를 들이받기 직전 한 차례 심하게 휘청거렸다.
뒤이어 중앙분리대를 들이받고도 달리던 트럭에서 갑자기 치솟은 검은 연기와 함께 화재가 발생했다.
경찰은 중앙분리대에 부딪친 트럭에 실려 있던 윤활유(절삭유) 드럼통 70개 가운데 35개가 반대편 차로에 떨어져 폭발·화재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창원터널 사고로 트럭 운전자 윤모(76) 씨를 포함해 3명이 숨지고, 5명이 다치는 대형 피해가 발생한 만큼 경찰은 원인을 철저히 규명할 방침이다.
경찰은 트럭이 창원터널 사고 직전 휘청거린 점을 토대로 기계 결함이나 안전운전 의무 소홀은 없었는지 집중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우선 해당 트럭은 2001년식으로 노후한 점을 고려, 브레이크나 타이어 등에 문제는 없었는지 조사하기로 했다.
해당 트럭의 명의로 등록된 모 물류회사 관계자에 대해서도 관련 내용을 살펴볼 계획이다.
창원터널 사고 조사를 맡은 창원중부경찰서는 자체 육안 감식에 이어 이르면 3일 국과수에 감식을 맡길 예정이다.
윤활유를 담은 드럼통 70개를 적재함에 싣고 나서 낙하 방지 조처를 제대로 했는지 등도 조사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 측은 "이날 창원터널 사고 현장 수습을 마무리한 만큼 3일부터 본격 원인 규명에 착수할 것"이라며 "윤 씨가 이날 실어나른 윤활유가 위험물인지와 운반 과정에서 관련 규정을 어긴 것은 없는지도 확인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운전자를 통해 확보한 블랙박스 영상에서도 창원터널 앞에서 화물차가 크게 한 번 휘청거린 뒤 중앙분리대를 들이받는 모습을 확인했다.
경찰은 이번 창원터널 사고 영상을 토대로 화물차가 사고 전 주행 과정에서 이상이 있었다고 보고 브레이크 파열 등 기계 결함 및 안전 운전 이행 여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화물차에 드럼통 70개를 실으면서 낙하 방지 시설 등을 제대로 갖췄는지 등도 살펴볼 예정이다. 경찰 측은 창원터널 사고와 관련 "화물차가 모두 타 국과수에 맡겨 차량 이상 여부 등 검사를 해볼 계획"이라며 "사고 원인 규명에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날 8명의 사상자를 낸 경남 창원터널 앞 폭발·화재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해 경찰 등 관계 기관이 합동감식에 나선다.
창원중부경찰서는 3일 오전 11시 창원터널 사고가 발생한 창원방향 창원터널 앞 1㎞ 지점 주변에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감식을 한다.
경찰은 합동감식이 진행되는 동안 창원터널 앞 왕복 4차로 가운데 양방향 각 1차로를 통제한다.
경찰은 1차 사고 원인이 된 5t 화물 트럭이 중앙분리대를 들이받은 경위를 살피고 노면 상태 등도 확인할 계획이다.
창원터널 사고 당시 트럭이 싣고 있던 200ℓ 드럼통 22개와 18ℓ 통 50개에 들어 있던 물질을 현재 윤활유(절삭유)로 추정하고 있지만, 시료를 채취에 국과수에 정밀 분석도 의뢰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해당 윤활유가 관련 법상 위험물로 분류되는지와 과적 여부 등을 판단하기로 했다.
경찰은 트럭뿐만 아니라 창원터널 사고 당시 사망한 나머지 2명이 타고 있던 차(마티즈·모닝)에 대해서도 창원터널 인근에서 감식을 실시한다.
경찰은 "창원터널 사고 직전 트럭이 지그재그로 달렸다"는 다른 차 운전자 진술이 나온 만큼 차량 결함 여부도 면밀히 살필 계획이다.
이뿐만 아니라 사망한 트럭 운전자 윤모(76) 씨 시신을 부검, 병력이 있는지 등도 확인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화물차에서 떨어진 기름통 폭발로 연쇄 차량 화재가 난 시각은 이날 오후 1시 20분이었다. 하지만 안전 안내문자가 처음 도착한 것은 사고 후 1시간 15분이 지난 오후 2시 35분이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김해시재난대책본부는 `현재 창원터널 입구 차량화재로 양방향 차량통제이니 창원2터널(불모산터널)로 우회하라`고 안내했다. 창원시재난대책본부는 여기서 11분이 더 지난 오후 2시 46분에 안내문자를 보냈다.
문자를 보냈을 땐 이미 창원과 김해를 오가는 창원터널 양방향 도로는 거대한 주차장으로 변한 뒤였다. 이 시간대는 화물 수송차량이나 업무 차량 통행이 많은 때다.
김해에서 창원 방향으로 가던 운전자들은 영문도 모른 채 차량을 세웠다. 특히 창원 방향으로 가다 차량을 멈춘 운전자들은 꼼짝없이 터널 안에 갇혔다.
창원터널 안에서 꼼짝도 못한 채 1시간 넘게 기다리다 차량을 후진해 터널 밖으로 빠져나온 한 운전자는 "라디오에서도 아무런 방송이 없는 등 사고 상황을 전혀 몰라 답답하고 공포감마저 들었다"고 허탈해했다.
이에 따라 이날 양 시에는 운전자들의 항의 전화가 빗발쳤다. 해당 시 홈페이지 등에도 시민들은 "창원터널 사고 후 1시간이 넘어서야 긴급 재난 문자가 날아왔다"며 항의했다.
양 지자체 재난대책본부는 "차량통제 결정이 나야 안전안내문자를 보낸다"며 "사고가 났는데도 창원터널 양방향 전면통제 결정이 늦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창원터널 사고 이후 조속히 현장 상황을 알리고 터널로 오가는 양방향 차량통제 소식을 전달하지 못한 점은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창원터널 참사를 접한 누리꾼들은 "왜 이런 일이 자꾸 반복되는 것일까" "창원터널에 문제가 많은 듯...정부 차원에서 대책 마련이 필요한 듯" 등의 반응이다.
창원터널 사고 이미지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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